한나라당이 4·25 재보선 패배 이후 강도 높은 당 쇄신 작업을 모색 중인 가운데 당 사무처가 15일 ‘비리 당원 리스트’를 작성해 지도부에 보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강재섭 한나라당 대표는 16일 인명진 당 윤리위원장에게 이 리스트를 전달하고 윤리위에서 ‘비리 당원’에 대한 처벌 여부를 결정해 줄 것을 요청할 방침이다.

당 관계자는 “선출직 당원들 중에서 선거법 위반 혐의로 재판이 진행 중인 경우나 비리 혐의 등으로 경찰 및 검찰의 조사를 받고 있는 케이스를 조사했다”며 “이들 중 부정부패나 파렴치 행위와 관련된 이가 있을 것인 만큼 처벌 여부를 윤리위가 판단해 달라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나라당 인명진 윤리위원장은 16일 강재섭 대표로부터 '비리당원 리스트'를 넘겨받기로 한 것과 관련 “이제 한나라당에서는 돈을 갖고 정치할 생각을 해서는 안 된다는 점을 이번 기회에 확실히 하겠다”라고 말했다.

그는 “처벌하고 징계하라고 리스트를 주는 것 아니겠느냐”면서 “만약 리스트를 받게 된다면 윤리위에 회부해 잘 살펴보고 비리 사실이 확인되면 그 어느 때보다 엄격하게 처리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리스트의 범위에) 4.25 재보선 때는 물론 5.31지방선거 때의 비리 관련자까지 있는 것으로 안다”고 덧붙였다.

이 ‘비리 당원 리스트’는 선출직 당원 중에서 부정·부패 연루자 또는 선거법 위반자를 중심으로 만들어졌으며 원외 당협위원장이나 지방의회 의원 등 40여명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현역 국회의원은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강대표는 지난달 30일 발표한 당 쇄신안에서 뇌물과 불법정치자금 수수 등 부정부패 관련자는 기소 즉시 당원권을 정지하고 형 확정시 출당 조치키로 한 바 있다. 또 한나라당 소속 의원 또는 지방자치단체장이 비리 연루 또는 선거법 위반으로 재보궐 선거가 치러질 경우 아예 공천을 하지 않는 방안을 검토키로 했다.

이와 함께 비리 부패 사전 예방을 위해 기존의 당 윤리위원회 이외에 당 감찰위원회를 설치하는 방안도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