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2019년 1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방탄소년단 2위 엑소 3위 아스트로 순으로 분석되었다. (사진 /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2019년 1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방탄소년단 2위 엑소 3위 아스트로 순으로 분석되었다. (사진 /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시사포커스 / 이영진 기자]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2019년 1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방탄소년단 2위 엑소 3위 아스트로 순으로 분석되었다.

14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19년 11월 12일부터 2019년 12월 13일까지 측정한 보이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62,828,691개를 소비자 행동분석을 통해 보이그룹 브랜드에 대한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를 측정하였다. 지난 11월 브랜드 빅데이터 62,828,691개 와 비교해보면 5.63% 줄어들었다.

2019년 12월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방탄소년단, 엑소, 아스트로, 세븐틴, 위너, 뉴이스트, CIX, 골든차일드, 투모로우바이투게더, NCT, 갓세븐, 빅뱅, 빅스, 슈퍼주니어, 몬스타엑스, 빅톤, 스트레이키즈, 인피니트, 핫샷, 샤이니, AB6IX, 더보이즈, 블락비, 2PM, SF9, 비투비, 펜타곤, 신화, 리미트리스, 동방신기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방탄소년단 ( RM, 슈가, 진, 제이홉, 지민, 뷔, 정국 ) 브랜드는 참여지수 2,357,728 미디어지수 2,941,024 소통지수 3,429,644 커뮤니티지수 3,454,64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183,036로 분석되었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9,549,515 와 비교하면 37.68% 하락했다.

2위, 엑소 ( 수호, 찬열, 카이, 디오, 백현, 세훈, 시우민, 레이, 첸, 타오, 루한, 크리스 ) 브랜드는 참여지수 816,288 미디어지수 2,152,704 소통지수 2,065,825 커뮤니티지수 2,213,98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248,798로 분석되었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4,322,578와 비교하면 67.70% 상승했다.

3위, 아스트로 ( MJ, 진진, 차은우, 문빈, 라키, 윤산하 ) 브랜드는 참여지수 201,168 미디어지수 1,502,720 소통지수 366,136 커뮤니티지수 1,276,20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346,232로 분석되었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348,760와 비교하면 148.10 % 상승했다.

4위, 세븐틴 ( 에스쿱스, 정한, 조슈아, 준, 호시, 원우, 우지, 도겸, 민규, 디에잇, 승관, 버논, 디노 ) 브랜드는 참여지수 407,528 미디어지수 976,128 소통지수 584,294 커뮤니티지수 327,10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95,052로 분석되었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550,210와 비교하면 48.05% 상승했다.

5위, 위너 ( 김진우, 이승훈, 송민호, 강승윤 ) 브랜드는 참여지수 104,016 미디어지수 748,032 소통지수 513,346 커뮤니티지수 475,92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41,322로 분석되었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588,580와 비교하면 15.91% 상승했다.

한편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