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천시(시장 박윤국) 안전총괄과는 예산지원만 하고 민간단체와 결산만 볼 뿐 예산 관련 민원 시로 접수되지 않으면 감사 안한다 밝혀?
경기도서 받은 예산 여성의용소방대 윤 모 회장 목적 외 사용했다 주장 나와

포천시 지원금 중 피복비로 방염복 27000원~43000원에 구입했으나 방염 안된다 주장과 간식비 논란?

포천시 의용소방대 윤 회장 임기 4년 동안 회계감사 일부에서 주장과 형사고발 주장 제기돼?

도, 시, 민간단체 지원금 관리감독 감사기능 부실 ‘지원금 사용 사각지대’ 드러나 전국적 조사, 감사 필요성 대두

 

포천소방서.사진/고병호 기자
포천소방서.사진/포천 소방서

[경기북부 / 고병호 기자] 13일 경기 포천시 포천소방서(서장 한경복)는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민간 의용소방대의 여성연합회장 선출과 관련된 의용소방대 내 민원에 따른 전 회장 윤 모 씨의 배임, 횡령 의혹과 2020년 신임회장 선출과정에서 벌어진 심의위원인 포천소재 D대학 교수의 ‘성희롱’발언 피해 주장으로 일파만파 파장이 일자 이를 무마하려했다는 시도에 대해 일부 인정했다.

다만 포천소방서는 소방서장이 직접 나서 민원인들과 의용소방대 집행부와의 화해 주선 및 내부갈등, 봉합, 조율을 화합 차원에서 한 것이지 사건을 무마하려 했던 것은 아니라고 해명했다. 하지만 포천소방서의 이러한 입장과 달리 이미 경기소방 북부청에서 감찰조사가 진행되고 그 결과가 12월 20일 이내에 나올 예정인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이번에 심의위원회를 거쳐 선출된 신임 황 모 여성연합회장이 취임도 하기 전에 민원을 무마시키기 위해 소방서장이 직접 나서 선출을 무효화시키고 다시 연합회장 선출을 되풀이 하겠다는 합의를 민원인들과 협의해 결정내린 사실이 뒤늦게 밝혀졌다.

이처럼 기관장이 직접 나서 석연치 않은 부적절하고 비상식적인 공공기관의 행정이 자행된 부분에 대해 일부에서 비난과 진상조사 요구가 일어나고 있다. 

사건의 발단은 지난 11월 12일 포천시 포천소방서가 2019년 12월말로 임기가 끝나는 현 윤 모 여성연합회장 후임의 연합회장을 선출하기 위해 D대학 교수 3명, 자체간부 2명으로 심의위원회를 구성해 입후보한 3명의 후보 중 1명을 선정해서 경기도지사로부터 임명을 받게 되는 선출과정에서 사건이 발생했다. 

우선 심의위원 중 3명의 대학교수는 소방과 전혀 무관한 D대학의 디자인과 교수, 법학과 교수, 행정학과 교수로 3명의 후보들을 면접하는 자리에서 댄스자격증이 있는 한 후보에게 교수 한명이 “술은 잘 먹냐?” “춤을 잘 추냐?” “도우미냐?”등의 성희롱 발언을 한 것이 발단이 됐다. 

이 과정에서 연합회장 자리를 놓고 경쟁을 하던 내부갈등이 터져 나와 심의위원 성희롱 발언 및 신임회장 내정설과 현 윤 모 회장의 배임, 횡령 의혹이 민원으로 제기되는 한편 대진대앞에서 심의위원의 성희롱 발언 비난을 주장하는시위까지 벌어졌다. 

여기서 제기된 민원인 윤 모 회장과 집행부의 배임, 횡령 의혹은 의용소방대가 경기도 경진대회에서 수상한 상금 오백만원과 매년 포천시(시장 박윤국)가 민간 지원하는 예산 중 간식비, 피복비 등 수 천 만원을 횡령했다는 의혹이다.

이에 경기북부 소방본부 감찰팀이 현재 조사 중이며 포천소방서는 문제의 확산을 막기 위해 개별적으로 이미 모 지방지에 보도된 기사를 막는 시도와 연합회장 선출 무효화 등 민원인들에 대한 회유를 시도했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이처럼 포천시 의용소방대 회장 선출과정을 둘러싼 논란과 의혹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일부에서는 경기도나 각 지자체가 민간단체에 지원하는 지원금에 대해 관리, 감독, 감사의 책임은 있지만 회계, 자금에 대해서는 민간단체 자체관리로 개입할 수 없다고 해명하고 있어 정부, 도, 각 지자체의 민간단체에 대한 지원금 예산관리, 감독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혈세가 줄줄 샌다는 문제점이 드러났다.  

한편 이 사건과 관련해 일부에서는 포천시 의용소방대 여성회장 임기 4년 동안의 회계에 대해서 특별감사가 필요하고 포천시와 소방서의 비리 의혹 민원에 대한 사건무마 시도와 보조금 배임, 횡령, 방임, 방조에 대해 경찰에 수사의뢰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아 이 사건과 관련하여 향후 어떠한 조사와 조치가 진행되는지 감사, 수사 권한이 있는 기관의 행보에 이목과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