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기 결정, 1번 항목으로 올라가 표결…예산부수법안, 민생법안 순서로 처리”

심재철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심재철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자유한국당이 본회의가 열릴 예정인 13일 “선거법에 대해서부터 필리버스터를 들어갈 수밖에 없고 그렇게 할 것”이라고 밝혔다.

심재철 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3당 원내대표 회동 직후 기자들과 만나 “오후 3시 본회의 개최에 합의했다. (민주당이) 선거법을 원안 225석, 75석(지역구, 비례)에 대한 수정안을 낸다고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또 심 원내대표는 “임시국회 회기 기간 놓고 더불어민주당과 이견이 있다”며 “민주당에선 회기를 16일까지로 하자고 하고, 한국당에선 ‘일이 많이 밀려있는데 좀 더 충분히 논의해야 된다’ 해서 30일로 하자(는 것)”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그는 “이 부분은 의견 일치가 안 돼서 회기를 표결 형태로 하게 될 것”이라며 “국회의장이 원안을 제시하고 저희가 수정안을 내놓는 식으로 될 것 같다”고 강조했다.

다만 심 원내대표는 본회의에서의 법안 처리 순서에 대해선 “회기 결정이 1번 항목으로 올라간다”면서도 “(이어서) 예산부수법안, 민생법안 순서로 처리한다”고 부연해 패스트트랙 법안 처리 이전에 민생법안 등은 여야가 먼저 함께 처리하기로 합의된 상황이다.

한편 심 원내대표에 뒤이어 나온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는 “패스트트랙 법안 중엔 선거법을 먼저 상정할 것”이라며 “4+1 선거법 합의안은 조정하고 있고 단일안 만드는 노력은 계속하고 있다”고 입장을 내놨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