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이 경선 룰 논란을 극적으로 안정화시키면서 일단 파국위기에서는 벗어났지만 이명박 전 서울시장과 박근혜 전 대표의 싸움은 이제 시작이라는 관측이 이어지고 있다

이명박 전 서울시장의 막판 양보로 큰 틀의 경선 룰이 합의되기는 했지만 ‘양보’라는 단어의 사용에도 서로 다른 해석을 내놓는 이들의 앞날이 밝지 만은 않은 것은 당연한 일.

경선 룰과 관련된 신경전은 세부 규정을 정비해가는 과정에서도 계속될 전망이고 후보검증과 경선관리위 구성, 당직 인선 등 경선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칠 민감한 사안 하나 하나를 놓고 양 측이 팽팽하게 맞설 것이다. 어떤 기관, 어떤 방식으로 결정되느냐에 따라 지지율에 차이가 날 수 있기 때문이다. 때문에 주변에서는 언제든 제 2의 파국은 가능하다는 예측이 자연스럽게 흘러나오고 있다.



양 캠프 관계자들도 공공연하게 "이제 겨우 3부 능선에 도달했을 뿐이다", "본격적인 싸움은 이제부터다"는 말을 하고 있다. 당내에서도 "논란의 끝이 아니라 시작이다", "언제 다시 분열위기가 찾아올지 모른다"는 우려 섞인 전망이 흘러나오고 있다.

우선 이 전 시장과 박 전 대표가 넘어야 하는 산은 경선 룰 세부조항 조율이다. 여론조사 문제와 관련해 여론조사기관 선정에서부터 여론조사 기법, 설문조항 선정 문제에 이르기까지 세부 조항 하나하나를 놓고 신경전을 벌여야 한다. 여론조사 기관의 경우 양측이 각각 선호하고 기피하는 기관이 분명히 갈리기 때문에 선정과정에서 경선 룰 이상의 공방과 함께 합의까지는 상당한 진통이 예상된다.

이와 함께 "경선 룰이 타결됐으니까 바로 검증국면으로 들어가야 한다"면서 "당 중심으로 검증을 하되 절차나 내용을 투명하게 공개해 검증하려고 한 게 무엇이었는지, 검증결과가 어떻게 나왔는지 등을 국민이 자세히 알 수 있게 해야 한다"고 외치는 박 전 대표측 최경환 의원의 말에 주목해야 한다.

이 전 시장측 정두언 의원은 "검증을 피할 생각은 없는데 문제는 검증을 빙자한 네거티브가 나온다는 것"이라면서 "상대 후보 공약을 ‘대국민사기극' 이라고 하는 등의 네거티브는 반드시 중단돼야 한다"고 말하는 등 악의적 네거티브 유포자에 대해서는 사법처리도 감수해야 한다는 강경입장이라 검증문제로 충돌은 불가피하다.

후보검증을 담당할 당 검증위 구성 방안을 놓고도 마찰을 빚을 공산이 크다. 중립성 훼손 시비를 없애기 위해 검증위원 전원을 외부 명망가들로 구성하는 방안에 대해서는 큰 이견이 없는 듯 하지만 실제 논의과정에서 잡음이 발생할 수 있고 위원 선정 과정에서도 대립할 가능성이 높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