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 “한국당, 날치기 연출해 장외 대결정치 명분 만들기 급급”

정의당 심상정 대표가 9일 오전 국회(농성장)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서 발언하고 있다.[사진 / 백대호 기자]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11일 “심재철 자유한국당 신임 원내대표가 하겠다던 협상은 국민과 민생 걱정 때문이 아니라 패스트트랙 개혁을 저지하기 위한 꼼수 지연 전략”이라고 맹비난 했다.

심 대표는 이날 국회 본관 앞에서 열린 패스트트랙법 즉각통과 정의당 비상행동 국회농성에서 “어제 예산안 처리 과정에서 보여준 한국당의 모습은 국민들이 제1야당에 대한 기대와는 거리가 먼 치졸하고 후진 모습이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제1야당으로서 협상력과 국회운영 책임은 찾아볼 수 없고 오로지 반대를 위한 반대, 생떼 정치만 보여주었다”며 “불가피하게 진행된 예산 심의 과정에서도 회의 내내 고성을 지르며 무더기 수정안을 제출하고, 사사건건 시비를 걸면서 시간을 지연시켰다”고 지적했다.

심 대표는 “오로지 날치기처리 모습을 연출해 장외 대결정치의 명분 만들기에 급급했다”고 꼬집었다.

한국당이 전날 예산안 처리를 두고 ‘날치기 강행처리’라고 주장하는 것에 대해서는 “한국당은 수많은 수정동의안을 냈고 표결에도 참여했으며 반대토론도 했다”며 “어제 예산안은 한국당과 함께 처리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한국당 소속 모 의원은 본회의가 끝나기도 전에 지역예산 295억원을 확보했다는 보도자료까지 냈다”며 “뒤에서는 지역구 민원예산 챙길 것 다 챙기면서, 열성 지지자들 앞에 자신들의 무능을 감추기 위한 반대 생쇼를 한 것”이라고 꼬집었다.

심 대표는 “이제 남은 민생법안과 패스트트랙 개혁법안인 선거법과 검찰개혁법 처리라는 더 큰 과제가 남아 있다”며 “더불어민주당은 의석수 몇 개에 집착하지 말고 대승적 차원에서 패스트트랙 법안의 원칙을 존중해서 4+1 합의안을 빨리 만들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그렇게 4+1 예산공조를 패스트트랙 개혁공조로 더욱 강화해 한국당의 극렬한 저항을 결연히 뚫고 나가야 한다”며 “정의당은 지금까지 해온 것처럼 이번에 민생개혁·정치개혁·검찰개혁을 반드시 관철시켜 20대 국회 최소한의 책임을 다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