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진영 반대에 김진표, “경제 개혁 조치 중심엔 항상 있어”

김진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사진 / 시사포커스 DB]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차기 국무총리 후보로 거론되는 김진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6일 패스트트랙 법안 처리 이후 총리 교체 등 후속 개각이 이뤄질 것으로 진단했다.

당초 법무부 장관과 함께 국무총리 인선도 발표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지만 차기 총리로 거론되는 김 의원에 대해 진보 진영 등의 여론 악화로 총리 지명을 재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김 의원은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국가경제자문회의에 참석한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패스트트랙 2개 법안에 대해 협상이 어느 정도 가시화될 때야 총리 바꾸는 문제를 실질적으로 할 수 있다”며 “그때까진 복수의 후보를 놓고 검토와 고민이 있으리라 생각한다”고 우회적으로 본인에 대한 낙마설을 일축했다.

김 의원은 “현재 정부와 국회에 패스트트랙 법안이나 예산안 등 불확실성이 매우 크지 않느냐”며 “선거법 협상은 4+1 주장들을 받아들이고 수용하려면 시간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이어 “공식적인 협상이 진행조차 되지 않은 상황에서 또 새로운 불확실성을 만들 순 없다”면서 “총리는 인사청문회 이후 투표를 통해 재적 과반 찬성을 얻어야 한다”고 했다. 즉 불확실성이 높은 패스트트랙 정국이 종료된 후 총리 교체가 이뤄질 것으로 보고 있다.

현재 시민단체 등 진보진영에서 김 의원을 ‘반 개혁적’이라고 비판하는 것에 대해서는 “제 총리설의 언론 보도가 나오고 있는데 그런 대상의 한 사람으로서 신상과 관련한 발언은 안 하는 게 좋을 것 같다”면서도 “저는 개인적으로는 정부가 지금까지 취해왔던 우리 경제의 여러 개혁 조치들의 중심에 항상 있었다”고 반박했다.

김 의원은 “금융실명제를 실무 책임자로 완수했고 부동산 실명제, 상속·증여세제 강화, 김대중 정부에서 30대 재벌 16개를 정리하는 재벌개혁, 거기에 돈을 준 수많은 금융기관 구조조정, 금융개혁 등을 했던 경험이 있다”고 했다.

그는 “이제 우리 경제는 위기 극복 차원의 개혁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G20(주요 20개국)에서 G7(주요 7개국)으로 가기 위해 시장경제가 좀 더 빠르고 효율적으로 혁신돼야 하고 그 중심축은 금융에 있다”며 “금융이 지나치게 안정성 위주로 수익률이 떨어지고 있는데 빠른 혁신을 만들어내는 것이 우리 경제를 한 단계 높이 도약시키는 길”이라고 문재인 정부의 혁신성장을 피력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