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수사 필요 자료 남김없이 제출해야”…바른미래 “靑, 수사방해 해선 안 돼”

문재인 정권 출범 이후 청와대가 4일 검찰로부터 두 번째 압수수색을 당했다. ⓒ청와대
문재인 정권 출범 이후 청와대가 4일 검찰로부터 두 번째 압수수색을 당했다. ⓒ청와대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검찰이 문재인 정권 출범 이후 2번째로 청와대를 전격 압수수색한 4일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검찰 수사에 적극 협조하라면서 한 목소리로 청와대를 압박했다.

한국당은 이날 김성원 대변인 논평을 통해 “유재수 감찰 관련 자료를 청와대가 모두 폐기시킨 정황이 있어 압수수색이 불가피한 상황”이라며 “청와대는 감찰농단 사태를 덮으려는 일체의 시도를 중단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김 대변인은 “자료복원마저 못하게 하는 비열한 일이 있어선 안 되고 수사에 필요한 자료를 하나도 남김없이 제출해야 한다”며 “은폐하려는 진실은 결국 국민들의 눈과 검찰의 손에 낱낱이 밝혀질 것임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 뿐 아니라 같은 당 이만희 원내대변인도 이날 논평을 통해 “연달아 검찰 압수수색 받는 신세가 된 청와대는 더불어민주당과 함께 검찰에 대한 노골적인 압박으로 수사를 막으려 할 것이 아니라 이번에야말로 청와대의 부정과 비리를 발본색원해 국정 운영을 정상화시키겠다는 각오로 철저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에 앞장서 인적쇄신을 단행해야 한다”며 “이번에도 은폐와 조작으로 넘어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국민의 엄중한 심판을 면치 못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여기에 바른미래당도 이날 강신업 대변인의 구두논평을 통해 “청와대가 제 식구 감싸기에 급급한 나머지 사실을 축소·은폐하거나 증거 인멸을 시도하는 등 수사 방해를 해선 안 되고 꼬리자르기식으로 청와대 윗선을 보호하려는 태도를 보여선 안 된다”며 “청와대는 검찰 수사에 적극 협조해야 할 것이고 바른미래당은 국민과 함께 청와대에 대한 검찰 수사를 엄중히 지켜볼 것”이라고 입장을 내놨다.

한편 서울동부지검 형사 6부는 이날 오전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의 청와대 감찰무마 의혹과 관련된 자료를 확보하기 위해 청와대를 전격 압수수색했는데, 앞서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에선 이재정 대변인이 논평을 통해 “검찰이 압수수색 통해 확보하고자 하는 자료들은 지난해 김태우 전 수사관 관련 사건 당시 이미 청와대가 자료 일체를 제공해 검찰이 확보하고 있는 것들”이라며 “연달은 검찰의 청와대 압수수색에 우려가 많다. 지켜보는 국민들이 있으니 검찰은 정치하지 말기 바란다”고 비판적 반응을 내놓은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