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소하, “민주당 ‘4+1’의 공조 위해 분명한 입장 표할 것”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사진 / 시사포커스 DB]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는 4일 “더불민주당은 ‘50%+@’ 준연동형 선거제에서 어떠한 후퇴도 안 된다는 사실을 잘 알아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윤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패스트트랙법 즉각 통과 정의당 비상행동 국회농성'에서 민주당을 향해 ‘50%+@’를 기본으로 하는 준연동형 비례대표제 합의를 지키라고 촉구했다.

애초 선거제 개혁안의 원안은 지역구를 253석에서 225석으로 줄이고, 비례대표를 75석으로 확대하는 내용이다. 비례대표 의석 수를 최대한 늘리려는 정의당과 달리 호남을 기반으로 한 민주평화당과 대안신당은 지역구 숫자가 줄어드는 원안에 반대하고 있다.

이에 민주당은 ‘240대 60’, '245대 55', '250대 50'에 연동형비례대표제를 적용하는 3가지 절충안을 내놓는 등 공조 강화를 위해 접점을 찾고 있다.

현재는 '250대 50'에 연동형비례대표제를 적용하는 안이 유력한 것으로 전해진다. 하지만 '게임의 룰'인 선거제도를 바꾸는 만큼 한국당을 협상에 이끌기 위해 연동률 40%도 거론되고 있다.

특히 김재원 한국당 의원이 전날(3일) 열린 의원총회에서 “민주당이 지역구 250석-비례대표 50석에 50석 중 25석은 연동형 50%를 채택하고 나머지 25석은 현행대로 하는 수정안을 마련하고 있다”고 말하면서 민주당과 한국당과의 물밑교류가 있었을 것이라는 관측을 낳고 있다.

때문에 윤 원내대표가 연동률을 50% 이하로 줄이는 방안에 대해 선을 긋고 나선 것이다.

윤 원내대표는 김 의원 발언을 두고 ‘해괴하다’고 표현하면서 “연동형 비율을 40%로 낮추자는 의견도 제출되고 있다고 하는데 이에 대해 민주당이 분명한 입장을 표할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미 지난 4월, 패스트트랙 처리 과정에서 온전한 연동형 비례대표 선거제를 입안하려고 했으나 민주당의 요청으로 ‘50%+@’를 기본으로 하는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여야4당의 합의로 만들어냈다”며 “이제 와서 연동률을 낮추는 협상안을 제시하는 것은 합의의 최소한의 마지노선을 무시하는 행위”라고 경고했다.

윤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연동률을 낮춰 제시하는 이유로 한국당을 협상에 끌어들이기 위한 것이라고 변명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연동형 선거제의 정신을 벗어날 수는 없다”며 “그 정신의 최소한이 바로 연동률 50%를 지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에게 더 이상 ‘4+1’의 공조를 흩뜨리는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한 명확한 입장을 분명하게 제시할 것을 요구한다”고 재차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