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당초 제작 의도와는 다르게 오해 초래”

LH가 버스정류장 등에 설치했던 옥외광고. ⓒ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LH가 버스정류장 등에 설치했던 옥외광고. ⓒ온라인 커뮤니티 '에펨코리아' 캡쳐.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최근 논란이 된 행복주택 광고물을 철거하기로 했다. 해당 광고물은 ‘흙수저’와 ‘금수저’를 연상시키는 문구를 사용해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네티즌들의 공분을 샀다.

LH가 행복주택을 홍보하는 옥외 광고물 문구는 카카오톡 형식을 빌려 두 친구가 대화하는 형태로 만들어졌다. 한 친구가 “너는 좋겠다. 부모님이 집 얻어 주실 테니까”라고 말하자 다른 친구가 “나는 니가 부럽다. 부모님 힘 안 빌려도 되니까”라고 대답하고 있다.

행복주택은 대학생·청년·신혼부부 등을 위해 직장과 학교가 가까운 곳이나 대중교통 이용이 편리한 곳에 짓는, 임대료가 주변 시세의 60~80%로 저렴한 공공임대주택이다.

홍보물에는 ‘내가 당당할 수 있는 家! 행복주택. 대한민국 청년의 행복을 행복주택이 응원합니다’라고 적혀 있어 언뜻 보기에는 별 문제 없는 것처럼 느껴지지만 여론은 그렇지 않았다.

“비꼬는 건데 이걸 행복주택 광고로 쓰네”. “무슨 메시지를 주고 싶은 걸까”, “아프니까 청춘이다 급” “어떻게 저런 게 컨펌이 되는 거냐” 등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비판이 잇따랐다. 논란이 확산되자 LH는 신중하지 못했던 광고 문구에 대해 사과하고 3일 해당 광고를 모두 철거했다.

LH는 “이번 광고는 공급의 목적을 강조하기 위해 SNS 상황을 가정한 표현방식을 사용했으나 당초 제작 의도와는 다르게 오해를 초래하게 돼 국민 여러분께 매우 죄송하게 생각한다”며 “청년층과 국민의 입장을 더욱 세심하게 고려해 행복주택과 청년주택의 지속적인 공급으로 국민 주거안정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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