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읍참마속’ 황교안의 새 당직 인선…새 원내사령탑 누가 될지도 ‘촉각’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2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박상민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2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박상민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패스트트랙 법안 처리 문제로 여야 간 대치 상황이 한 치 앞도 예측하기 어려울 정도로 첨예하게 평행선을 달리고 있는 와중에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에서 정국 상황에 변수로 작용할 수 있는 원내대표 교체 문제가 거론되거나 당직 인선 교체도 단행되면서 향후 어떤 여파가 일어날 것인지 벌써부터 많은 이들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 황교안, 당직자 새 인선 전격 단행…파격? 친정 강화? 평가 엇갈려

지난 2일 황교안 한국당 대표는 단식투쟁을 마친 이후 처음 가진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변화와 개혁을 가로막으려는 세력들을 이겨내겠다. 필요하다면 읍참마속 하겠고, 국민의 명을 받아 과감한 혁신을 이뤄내겠다”며 당무 복귀 일성으로 인적 쇄신을 우선 꼽았는데, 이 같은 발언이 나온 지 얼마 지나지 않은 같은 날 오후엔 박맹우 사무총장을 비롯한 주요 당직자들이 국회 정론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당직자 35명 전원 일괄사퇴하기로 했다고 전격 발표했다.

이들 역시 황 대표에 화답하듯 “우리 당은 변화와 쇄신을 더욱 강화하고 대여투쟁을 극대화해야 할 절체절명의 순간에 와 있다”며 “새로운 구상을 편하게 하시라고 이렇게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는데, 사퇴 명단엔 황 대표 측근으로 분류되어온 추경호 전략기획부총장과 원영섭 조직부총장, 김도읍 당 대표 비서실장, 김명연 수석대변인 등 4명도 포함됐지만 최근 총선 불출마를 선언하면서도 여의도연구원장직은 내려놓지 않겠다고 밝혔던 김세연 의원도 포함되어 있어 예상 밖이란 반응도 나오고 있다.

일단 이 같은 내용을 아침에 미리 보고 받았던 황 대표는 이들이 사표를 제출한 지 불과 4시간 만에 7명의 새 당직 인선을 발표했는데, 사무총장엔 박완수 의원, 전략기획부총장엔 송언석 의원 등 초선 의원을 전면에 내세웠으며 인재영입위원장과 전략기획본부장엔 염동열, 주광덕 의원, 당 대표 비서실장엔 김명연 의원 등 모두 재선의원을 임명했다.

또 원외 인사도 포진시켜 대변인에는 박용찬 영등포을 당협위원장을 임명했고, 그간 당내 구성원이 맡아왔던 여의도연구원장에도 여론조사분석, 미디어정책 전문가인 성동규 중앙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 학과 교수를 황 대표가 직접 외부에서 영입해 내정했는데, 이 같은 인선 결과와 관련해 황 대표는 “단식 투쟁기간 동안 당에 큰 변화가 필요하다는 점을 뼈저리게 절감했다. 박 사무총장을 비롯한 당직자들이 큰 결단을 내려준 덕에 당직 인선을 통해 국민들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국민들이 원하는 모습으로 바꾸고자 노력했다”고 자평했다.

특히 총석기획단장을 맡는 사무총장에 초선 의원을 임명하는 등 전체적으로 봐도 3선 이상 의원이 없는데다 중도층을 의식해 수도권 의원을 앞세웠다는 점에서 이번 인선을 과거에 비해 파격적이라고 보기도 하는데, 한편으로는 구 친박·친황계 인사들을 요직에 배치해 친정체제를 강화했다는 면에서 쇄신과는 거리가 멀다는 혹평도 쏟아지고 있다.

당장 박 신임 사무총장의 경우 초선의원 중 경륜을 갖춘 인선을 찾다 보니 선임됐다고 해도 과거 창원시장 시절 창원지검장으로 있던 황 대표와 인연을 이어온 이래 전당대회 때도 적극 그를 지원했던 친황계로 꼽히고 있으며 수석대변인직에서 물러난 김명연 의원 역시 당 대표 비서실장으로 다시 당직 임명됐다는 점이나 이들 초재선 출신 의원 대부분이 황 대표를 지지하는 ‘통합과 전진’ 출신이란 점에 비쳐 얼마 전까지 리더십 논란에 휘말렸던 황 대표가 측근 배제란 설명과 달리 정작 도로 ‘친황계’ 인선을 단행한 게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이 뿐 아니라 자발적 사퇴 형식을 띤 이번 당직 인선 교체가 사실상 여의도연구원장을 역임하고 있던 김세연 의원을 겨냥한 조치였다는 주장도 없지 않은데, 홍준표 전 대표는 2일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당직개편안에 대해 “이러다가 당 망하겠다. 김세연 쳐내고 친박 친정체제”라며 “쇄신이 아니라 쇄악”이라고 혹평한 데 이어 3일에도 “당력 결집해 총선 준비해야 할 때인데 친위세력 구축해 당 장악할 생각만 하고 있으니 답답하다”며 “총선에서 지면 사회주의 국가로 갈 수도 있는 위기인데 지금 당내 세력구축이 무슨 의미가 있나”라고 황 대표를 직격했다.

여기에 대안신당의 박지원 의원까지 3일 YTN라디오 ‘노영희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황 대표가 리더십 부재로 당내에서 자리를 내놔라, 물러가라 이런 게 있었잖은가. 전격적으로 황 대표가 당직인선 했지만 결국 김 원장을 몰아내기 위해 한 것 아닌가”라고 일침을 가했는데, 이 같은 지적에 대해 한국당 전희경 전 대변인은 2일 인선 발표 당시 “그렇게 (생각)하기엔 35명이 일괄사퇴를 했다. 대대적인 변화의 과정이라 이해해주면 되겠다”고 반박한 바 있다.

이처럼 황 대표의 당직 교체를 놓고도 인적쇄신이란 시선과 당권 강화에 불과하다는 혹평이 엇갈리는 가운데 적어도 이번에 초재선 중심으로 바꾼 부분만은 중진 물갈이에 나서겠다는 황 대표의 의지를 보여주는 게 아니냐는 해석도 나오고 있는데, 그래선지 총선 공천을 앞둔 당내 인사들은 전격적으로 단행된 당직 인선 결과에도 촉각을 곤두세운 채 바라보고 있다.

◆ 나경원, 재신임 바랐지만 속속 이어지는 원대 경선 출마 선언

강석호 자유한국당 의원이 3일 국회 정론관에서 원내대표 경선 출마 기자회견을 한 뒤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강석호 자유한국당 의원이 3일 국회 정론관에서 원내대표 경선 출마 기자회견을 한 뒤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비단 당직 인선 교체 뿐 아니라 한국당 의원들의 이목을 집중시키는 또 다른 주요 사안으로는 원내대표 교체 문제도 있는데, 누가 주요 당직을 맡는지 여부 역시 공천에 영향이 없을 수 없겠지만 오는 12월 10일부로 임기가 만료돼 내년 5월 29일까지 재임할 차기 원내대표는 보다 직접적으로 총선 공천에 적잖은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선지 앞서 교체된 당직 인선에 있어선 중진이 아니라 초·재선을 중심으로 이뤄졌다면 선출직인 원내대표직엔 3선 이상 의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상황인데, 먼저 3선의 강석호 의원이 3일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무너진 원내 협상력을 복원하고 국민들께 인정받는 수권 야당으로 한국당을 다시 세우겠다”며 차기 원내사령탑 경쟁의 신호탄을 쏘아 올렸다.

무엇보다 강 의원은 나 원내대표를 겨냥한 듯 여야 간 타협 없이 지지부진한 원내 상황을 꼬집어 “임기가 불과1주일 앞으로 다가온 이 순간에도 공수처 설치와 선거제 개편 패스트트랙을 눈앞에 두고 당은 힘겨운 싸움을 하고 있다. 반대와 투쟁이 야당 특권일 수는 있지만 야당의 진정한 무기는 기술적이고 전략적인 협상이어야 한다”고 지적하면서 “현실적이고 중도적인 실속형 협상가로서 역할을 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밖에 일찌감치 차기 원내대표직에 도전하겠다는 의사를 피력해온 4선 중진인 유기준 의원도 뒤이어 경선 출마를 공식 선언할 것으로 전해졌으며 5선의 심재철 의원도 출마에 무게를 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당내 분위기는 이미 ‘포스트 나경원’ 쪽에 쏠려 있는 모양새다.

다만 그간 20대 국회가 종료될 때까지 원내대표직을 이어가길 바란 나 원내대표는 의원들에게 자신의 재신임을 묻겠다는 입장이었는데, 3일 원내대책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자신의 거취와 관련 “제 개인의 의지가 아니라 의원들의 의지와 판단이 중요하다고 생각해 재신임 여부에 대해 금명간 의견을 모아보겠다”고 밝힌 뒤 오는 4일 오전 중 원내대표 임기 연장의 건으로 의원총회를 소집한다고 공지했다.

그러면서 나 원내대표는 이번 의총 소집이 당 원내대표 및 정책위원회 의장 선출 규정의 제7장 24조 3항에 ‘원내대표 임기는 선출된 날로부터 1년으로 하되 국회의원의 잔여임기가 6월 이내인 때에는 의총의 결정에 의해 국회의원 임기 만료 시까지 원내대표 및 정책위의장의 임기를 연장할 수 있다’를 근거로 했다는 점을 들어 “재신임 여부에 대해 먼저 결정하고 재신임이 되면 경선은 없을 것”이라고 입장을 내놨다.

◆ 조급해진 羅 ‘의총’ 공고 냈으나 최고위선 재신임 않기로 결정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3일 국회 로텐더홀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3일 국회 로텐더홀에서 열린 비상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문제는 나 원내대표의 재신임 투표가 황교안 대표 동의 절차 없이 결정되면 당규 위반이란 건데, 실제로 원내대표 및 정책위의장 선출 규정 상위 조항인 제1장 총칙 규정 제3조에 ‘선거일은 당 대표가 선거일 전 3일에 공고한다’고 원내대표 선거일 공고권이 당 대표 권한으로 규정되어 있다.

이 때문에 우선 당 대표가 원내대표 임기 연장에 동의해야 재신임 여부를 묻는 절차(의총)도 진행할 수 있는 것이고 만일 당 대표가 선거일을 공고하게 되면 원내대표 임기 연장 없이 새 원내대표 선출 절차를 밟게 돼 사실상 당 대표 동의 여부에 모든 게 달려 있는 셈인데, 직전 두 차례 원내대표 선출 때에도 예산 처리 및 정개특위, 사개특위 임기연장 협상 등의 이유로 당시 원내대표 10일 이내의 임기 연장 건이 논란되자 당 대표의 공고 권한을 통해 예정대로 경선이 진행된 바 있다.

그러다보니 열쇠를 쥔 황 대표가 어떤 결정을 내릴 것인지 귀추가 주목됐는데, 한국당 지도부는 이날 오후 청와대 사랑채 앞의 천막 집무실에서 최고위원회의를 연 뒤 결국 나 원내대표의 임기를 연장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박 신임 사무총장이 회의 결과를 전했다.

하지만 임기 연장하지 않기로 결정한 이유에 대해선 박 사무총장은 “여러 논란이 있었지만 최고위에서 의결한 사항이어서 사무총장이 밝히긴 적절치 않은 것 같다”며 즉답을 피했는데, 오히려 추가 당직 인선과 관련해선 “어제 발표한 당직자 이외엔 일단 유임되고 단지 황 대표는 앞으로 2~3개 당직을 추가로 교체하겠다고 생각하고 있다”고 밝혀 이목을 끌었다.

이렇듯 나 원내대표 재신임 의총도 이날 최고위 결정에 따라 불발되면서 한국당과 패스트트랙 법안 문제 관련해 원내 협상 중인 여당 역시 앞으로 누가 새 협상 파트너가 될 것인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데, 얼마 전 바른미래당까지 오신환 의원이 윤리위원회의 중징계를 받아 원내대표직을 박탈당하게 되면서 야권에서의 원내대표 교체가 여당과의 협상에도 어떤 파장을 미칠 것인지 벌써부터 많은 이들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