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와 ‘저성장과 저금리 : 새로운 환경의 시작인가?’ 주제 공동 세미나 열어
리스크 확대에서 관리강화로 경영기조를 전환할 필요

나이스신용평가가 “부진한 거시경제 환경 가운데 40개 산업 중 개선된 업종은 전무하며 저하 업종은 8개”라고 분석했다. ( 사진 / 나이스신용평가 )

[시사포커스 / 김은지 기자] 나이스신용평가가 “부진한 거시경제 환경 가운데 40개 산업 중 개선된 업종은 전무하며 저하 업종은 8개”라고 분석했다.

3일 나이스신용평가는 S&P Global Ratings와 함께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저성장과 저금리 : 새로운 환경의 시작인가?’를 주제로 공동 세미나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이날 공동 세미나에서 나이스신용평가는 거시경제 환경 및 전망을 진단하고, 금융산업 및 기업부문 신용위험 전망에 대한 견해를 제시했다.

나이스신용평가 최우석 평가정책본부장은 2020년 저성장과 저금리 환경 속 국내 기업들의 신용위험 방향성에 대해 발표했다.

최 본부장은 “2020년 대한민국 경제성장률은 2.2% 내외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올해 2.0%(나신평 전망) 대비 소폭 개선되나 부진한 수준의 성장률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그에 따르면 이는 반도체 사이클 기저효과, 공공투자를 중심으로 한 투자증가 등의 요인과 민간소비 부진 지속, 중국 경제성장률 둔화 가능성 등 불확실한 대외환경 지속 전망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부분이다. 또한, 향후 경제성장률에 영향을 미칠 주요 변수로 정부의 확장적 재정정책의 효과 및 미-중 무역분쟁의 강도 등도 언급됐다.

이어서 그는 나이스신용평가가 산업위험 보고서를 발표한 40개 산업을 중심으로 산업 전망 및 신용등급 방향성을 종합적으로 제시했다.

최 본부장은 “2020년 산업환경은 전력, 도시가스 등 23개 업종은 ‘중립’적일 것으로 예상되나, 소매유통, 디스플레이 등 17개 업종은 저성장 및 저금리 기조가 개별 산업환경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면서 산업환경이 ‘불리’할 것으로 전망”한다며 “2019년 대비 실적방향이 ‘유지’될 것으로 전망되는 업종이 32개로 예상되나 부진한 거시경제 환경으로 인해 전년대비 ‘개선’되는 업종은 전무한 반면 ‘저하’되는 업종이 8개로 예상됨에 따라 2020년 중 전반적인 국내 산업전망은 비우호적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혁준 금융평가본부장은 증권과 할부리스 신용위험 전망과 관련해 두 업종 모두 리스크 확대에서 관리강화로 경영기조를 전환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 본부장은 “2016년 이후 순자본비율인 신NCR(Net Capital Ratio)이 전면적으로 적용되고 초대형 IB(Investment Bank) 육성과정에서 대형 증권사를 중심으로 위탁매매 위주의 수익구조가 IB 등으로 다변화하는 가운데 우발채무, 파생결합증권, 해외대체투자 관련 리스크가 증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이 과정에서 자본적정성 지표인 신NCR과 구NCR이 모두 하락했는데 특히 구NCR의 하락폭이 매우 큰 모습을 보였다고 말했다.

그는 “신NCR 도입을 통해 대형 증권사가 위탁매매 중심의 단순영업에서 벗어나 IB 및 해외사업을 확대하고 좀 더 적극적으로 투자에 나서기를 기대했었던 금융당국의 정책의도가 현 시점에서 볼 때 상당수준 달성됐다고 판단했다”며 “이제 대형 증권사는 리스크 확대에서 관리강화로 경영기조를 전환하고, 금융당국은 최근 변화된 증권사의 사업구조와 리스크를 정확히 반영할 수 있도록 신NCR을 보완하거나 새로운 산출방식의 규제자본비율을 도입할 필요가 있다”고 분석했다.

할부리스업에 대해서는 “최근 수년간 저금리 심화에 따른 운용손익률 하락에 총채권의 고성장 전략으로 대응해 왔으나 사업환경이 보다 비우호적으로 변화하고 있다”며 “할부리스의 주수익원인 자동차금융이 국내 자동차판매량 감소로 성장성이 저하된 가운데 가계대출 역시 금융당국의 규제가 강화되면서 증가율이 하락하고 있다”고 이 본부장은 말했다.

특히 “자산건전성 지표는 양호하게 유지되고 있지만, 경기부진 영향으로 2017년을 저점으로 연체율과 대손비용률이 점차 상승 중”이라며 “총 채권의 성장성이 저하되는 가운데 운용손익률 개선을 위한 고위험 대출자산 비중 확대는 향후 자산건전성과 대손비용에 부담으로 작용하는 한편 자금조달위험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며 리스크관리를 좀 더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