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BMW 6대 화재 중간결과 발표

기사 내용과 무관한 사진 (뉴시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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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포커스 / 이영진 기자] 최근 수도권 일대에서 발생한 BMW 6대의 차량화재에 대해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은 중간결과를 발표하며 “화재가 난 6대는 각각 다른 모델 차량이며 화재원인이 다르다. 지난해 520d 등에서 집중 발생한 EGR(배기가스 재순환장치) 결함과도 모두 무관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3일 밝혔다.

지난 BMW 차량 6대 화제의 모델 및 날짜는 ① 328i(10.27 경기 의정부) ② 5GT(10.28 경기 남양주) ③ 640d(10.29 경기 의왕, EGR 리콜대상) ④ 525d(10.29 경기 성남, EGR 리콜대상) ⑤ 320d(11.01 서울 마포, EGR 리콜대상) ⑥ X6(11.03, 경기 용인) 등이다.

정부에 따르면 ① BMW 328i(10.27 화재, 의정부)는 고온(500℃ 이상)에서 작동하는 삼원 촉매장치에서 화재가 발생되었고, 원인은 촉매장치 관리부실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이어 ② 5GT(10.27 화재, 남양주)는 현장조사(10.29) 결과, DPF(미세먼지 저감장치) 주변의 열흔, 소음기 내 백색가루 및 DPF 고장코드 등으로 미뤄 DPF 파열로 화재가 발생된 것으로 추정되나, 소유자의 조사 거부로 정확한 원인분석이 불가하였다.

③ 640d(10.29 화재, 의왕)는 배기관 부근에서 화재가 발생하였으며, 원인은 연료리턴호스와 인젝터(연료공급장치)간 체결 불량에 따른 연료 누유가 원인으로 판단된다.

④ 525d(10.29 화재, 성남)는 배기관 부근에서 화재가 발생되었으며, 원인은 터보차저 파손 및 엔진오일 유입으로 인한 DPF 파열로 나타났으며, 터보차저 파손 원인은 추가 조사 중이다.

⑤ 320d(11.1 화재, 마포)는 배기관 부근에서 화재가 발생하였으며, 원인은 연료공급호스 체결 불량(호스 중간부분 이탈 확인)에 따른 연료 누유로 판단되며, 체결 불량 원인은 추가 조사 중이다.

⑥ X6(11.3 화재, 용인)는 배기관 부근에서 화재가 발생되었으며, DPF 파열로 화재가 발생된 것으로 추정되며, DPF 파열 원인에 대하여는 환경부 등 관계부처와 공동조사를 통해 규명할 계획이다.

등으로 국토부는 판단했다.

한편 국토교통부 자동차정책과 윤진환 과장은 “앞으로 3건(525d, 320d, X6)의 화재원인은 철저한 조사(KATRI, 자동차안전연구원)를 통해 규명할 계획이다”며 “자동차 화재 예방을 위해서는 주기적인 점검?정비 및 자동차 검사가 필수적이며, 특히 디젤 차량은 배기가스 경고등 점등 시(DPF, 터보차저 이상시 작동) 반드시 주행을 멈추고 정비를 받아야 한다”고 운전자 주의사항을 당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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