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맹우 “한국당, 쇄신 강화하고 대외투쟁 극대화해야 할 순간”

박맹우 자유한국당 사무총장이 발언하고 있다. ⓒ포토포커스DB
박맹우 자유한국당 사무총장이 발언하고 있다. ⓒ포토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자유한국당 당직자 35명 전원이 2일 “당의 새로운 체제 구축에 협조할 것”이라며 황교안 대표에게 사표를 제출했다.

박맹우 사무총장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당 대표는 문재인 정권의 폭정과 국정농단에 항거해 목숨 걸고 노천에서 단식투쟁을 했다“며 이같이 전했다.

박 사무총장은 이어 “우리 당은 변화와 쇄신을 더욱 강화하고 대외투쟁을 극대화해야 할 절체절명의 순간에 와 있다”며 “저를 포함한 당직자 전원의 동의를 구해 오늘 오후 2시께 황 대표에게 사표를 일괄 제출했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날 회견 후 기자들과 만나 사퇴 당직자 수와 관련해 “사퇴 범위는 사무총장과 대변인 등 (임명직) 전원”이라며 “국회의원 24명과 원외에서 당직을 맡은 분 11명까지 35명”이라고 밝혔다.

다만 박 사무총장은 황 대표가 사표를 수리하지 않을 경우에 대해선 “새롭게 판단해 대표의 결정에 따라 움직여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는데, 그러면서도 그는 “아침에 전화 보고를 해서 이렇게 하겠다고 했더니 황 대표도 반대하지 않았다”고 역설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그는 “전처럼 편안하고 느슨한 형태로는 목적을 달성하지 못하기 때문에 신발끈을 졸라매는 기분으로 필요한 당직을 구축할 수 있는 기회를 드리는 것”이라고 부연했는데, 당직 일괄 사표가 총선 불출마와 연계되는지 묻는 질문엔 “전혀 관계없다”고 선을 그었다.

한편 이날 사표를 제출한 국회의원은 박맹우·김재경·이은권·최교일·이명수·송희경·김성태·김석기·이은재·강석호·유민봉·임이자·김성원·김정재·정유섭·성일종·윤영석·정종섭·김세연·추경호·김명연·전희경·김도읍·이진복 의원이고, 원외 당직자 11명은 김관용 국책자문위원장, 전옥현 국가안보위원장, 김철수 재정위원장, 한기호 실버세대위원장, 김태일 중앙대학생위원장, 정하균 중앙장애인위원장, 박창식 홍보위원장, 이종태 자유한국당 국회보좌진위원장, 원영섭 조직부총장, 김찬형 홍보본부장, 이창수 대변인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