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 “임시국회 매일 열어야 해도 개혁·민생법안 반드시 처리 할 것”

심상정 정의당 대표.[사진 / 시사포커스 DB]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2일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1 비상공동행동’ 제안했다.

심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본청 앞에서 진행한 상무위원회에서 “지금부터는 개혁을 위한 파이널 타임”이라며 “여야 4당+1 대표자 비상회동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주말 내내 민심은 한국당의 안하무인·민생유린 국회봉쇄에 대한 비난으로 들끓었다”며 “한국당의 무차별 필리버스터 신청은 국회의원을 포기하겠다는 선언이자, 대국민 선전포고와 다름없다”고 했다.

심 대표는 “여론이 악화되자 한국당은 민식이 법만 원 포인트로 처리하자고 한다”며 “국민을 기만하는 파렴치한 발상”이라고 맹비난 했다.

이어 “유치원3법의 경우, 한국당은 한유총 고문변호사를 지낸 황교안 대표와 사학재단 이사를 지낸 나경원 원내대표가 있는 정당에 걸맞게 모든 개혁을 도루묵으로 만드는 수정동의안을 내놓았으니 절차에 따라 처리하면 될 일”이라며 “도대체 왜 원 포인트만 처리해야하나”라고 반문했다.

심 대표는 “오늘 단식을 끝낸 황교안 대표는 복귀 첫날 국회가 아니고 또 청와대 앞으로 간다고 한다”며 “민생은 안중에도 없고 오직 개혁을 저지하고 정권을 타도하는 데에만 혈안이 되어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한국당은 더 이상 국회를 농단하지 말고 다시는 이 국회에 돌아오지 말기를 바란다”며 “민주당은 이제 한국당에 대한 미련을 버려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심 대표는 “민주당은 자유한국당에 더 이상 매달리는 일이 없어야 한다”며 “이번 주에 여야 4+1 개혁공조 비상회의체를 가동해서, 예산을 비롯해 개혁과 민생의 성과를 만드는데 최선의 전략을 짜야 한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정의당은 준연동형 비례대표제의 취지를 훼손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최종안 합의를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며 “여야 4+1 개혁공조를 튼튼히 해서 정기국회에서 못 다하면 임시국회를 매일매일 여는 한이 있어도 개혁과 민생법안을 반드시 처리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