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경우에도 한미가 서로 수용가능한 부담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정은보 한·미 방위비분담 협상대표 / ⓒ뉴시스DB
정은보 한·미 방위비분담 협상대표 / ⓒ뉴시스DB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제11차 한미 방위비분담특별협정 체결을 위한 우리측 대표 정은보 협상대사가 연내 타결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2일 정은보 대사는 내달 3일과 4일 협상을 위해 미국 워싱턴으로 출국하는 자리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어떤 경우에도 한미가 서로 수용가능한 부담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이어 “(앞서 협상에서) 미국 측이 먼저 자리를 떴지만, 어떤 경우에도 우리는 한미동맹 강화와 연합방위 능력 강화를 위해 노력해가는 협상이 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정 대사는 ‘연내 타결 목표가 어렵지 않느냐’는 질문에 “원칙적으로 그렇지만 협상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점 우리도 유념하고 있지만 연내 실무적으로 한번 더 협상이 진행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더불어 한국 측이 수용가능한 인상률 상한선에 대해서는 “구체적 협상 내용은 더 이상 밝히기 어려운 점 양해 부탁드린다”고도 했다.

한편 한국과 미국은 제11차 한미방위비분담금협상을 위해 미국 워싱턴에서 협상 테이블에 앉는다.

이를 위해 정은보 한미 방위비분담협상대사가, 미국측은 제임스 드하트(James DeHart) 미 국무부 방위비분담협상대표(정치군사국 선임보좌관)가 수석대표로 각 대표단을 이끌고 회의에 참석할 예정이다.

일단 현재까지 미국은 한국이 부담할 내년도 분담금으로 현행 1조389억 원 보다 무려 4배 이상 오른 50억 달러를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난항이 예상되고 있다.

한편 앞서 체결된 지난 10차 협상에서 한미는 방위비 분담금을 위해 미국 측은 유효기간 1년에 분담금 10억 달러 이상을 요구한 반면 한국은 유효기간 3~5년에 분담금 1조 원 미만을 주장하다 결국 국민적 심리 마지노선인 1조 389억원으로 마무리 지은 바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