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청와대 하명수사’ 한 점 의혹 남기지 말고 수사해야”

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이 2일 백원우 특별감찰반에서 근무했던 검찰 수사관이 전날 검찰 소환 조사를 앞두고 숨진 채 발견된 것과 관련해 “노영민 비서실장은 고인 비롯한 백원우 특감반이 고래고기 사건 때문에 울산에 내려갔다고 했는데 노 실장 말대로면 고래고기 사건 때문에 고인이 목숨 끊은 것이 된다”고 노 실장에 일침을 가했다.

하 의원은 이날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백원우 별동대라 불리는 특감반원 한 분이 극단적 선택으로 세상을 떠났다”며 이같이 지적했다.

그는 이어 “이 말을 어느 국민이 믿겠는가. 노 실장 주장은 명백한 거짓”이라며 “나쁜 짓 한 사람들은 뻔뻔하게 잘 살아가는데 무엇이 그를 죽음으로 내몰았는지 참 안타깝다”고 강조했다.

또 하 의원은 “울산시장 선거 개입과 유재수 감찰 무마는 둘 다 심각한 범죄이고 국정농단 사건”이라면서도 “유재수 감찰무마는 정권 차원의 비리게이트지만 청와대의 선거개입 하명수사는 민주주의의 근간과 국가의 존망을 뒤흔드는 반국가적 범죄라 심각성을 따지자면 청와대의 선거개입이 훨씬 더 중하다”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그는 “백원우 특감반원의 극단적 선택은 이런 무게감 때문일 것”이라며 “검찰은 민주주의를 지키고 국가의 명운이 걸렸다는 마음으로 엄정한 수사 진행하고 진실을 규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하 의원은 “이번 수사에 검찰의 명예와 대한민국의 명운이 달렸다”며 “검찰은 특감반원을 죽음으로까지 내몬 청와대 하명수사 한 점 의혹도 남기지 말고 수사해야 한다”고 거듭 주문했다.

한편 지난해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자유한국당 후보인 김기현 전 울산시장의 낙선을 목적으로 청와대가 경찰을 동원해 수사 지시했다는 의혹에 연루된 인물로 알려진 백원우 특감반원 한 명이 검찰 조사를 몇 시간 앞두고 유서 형식의 자필 메모를 남긴 채 스스로 목숨을 끊었는데, 이보다 앞서 노 실장은 지난달 30일 특감반원들이 지방선거 직전 울산에 내려간 이유와 관련해 “고래고기 사건을 두고 검경이 서로 다투는 것에 대해 부처 간 불협화음을 해소할 수 없을까 해서 내려갔다”고 주장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