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산부 응급하다고 판단할 시 탯줄 직접 절단처치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앞으로 구급대원들이 응급상황 일시 처지할 수 있는 범위가 더 확대된다. 상황이 시급하다고 판단될 경우 임산부의 탯줄을 직접 절단할 수도 있게 된다.

29일 소방청은 현재 12개 시•도에서 시범운영 중인 ‘119구급대원 응급처치 범위확대 시범시행’을 내달 1일부터 전국으로 확대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소방청은 지난해 12월부터 보건복지부, 대한응급의학회 등과 함께 ‘119구급대원 응급처치 범위확대 시범사업’을 준비했다.

이번 시범사업으로 119구급대원이 할 수 있는 응급처치는 기존 14개 사항에 7개 사항을 추가했다.

세부적으로 확대되는 응급처치 사항은 급성심근경색과 같은 심장질환 의심환자에 대한 12유도 심전도의 측정, 응급분만 시 탯줄 결찰 및 절단, 중증외상환자에 진통제 투여, 아나필락시스(중증 알레르기 반응) 환자에 약물(강심제) 투여, 심정지 환자 심폐소생술 시 약물(강심제) 투여 등 5개 항목과 산소포화도, 호기말 이산화탄소 측정, 간이측정기를 이용한 혈당 측정 2개 항목을 포함하는 총 7개 항목이다.

이와 함께 특별구급대는 소방서별 1개대씩 전국에 총 219대를 지정했으며 지난 7월 1일부터 확대처치를 시범시행한 이후 1,047명에게 이전에 할 수 없었던 응급처치를 확대 시행했다.

지난 7월 서울에서 키위 알러지가 있어 중증 알레르기 반응(아나필락시스쇼크)에 빠져 숨쉬기가 곤란한 응급환자에게 의사의 의료지도를 받아 그전에는 투여할 수 없었던 약물(강심제)을 투여하여 상태가 호전되기도 했다.

역시 동월 서울에서는 가슴통증을 호소하는 환자에게 12유도 심전도 측정을 시행하여 지도의사의 심전도판독 의료지도를 받아 치료가 가능한 병원으로 신속히 이송하여 환자가 무사히 회복했다.
 
9월 경북에서는 구급차에서 출산한 신생아의 탯줄을 안전하게 절단하는 등 다수의 응급분만에 대한 처치가 이루어졌으며 9월 대구에서 심정지환자에게 의사의 의료지도를 받아 현장에서 강심제 투여 등 응급처치로 환자가 소생하는 사례도 다수 있었다.

한편 같은 날 소방청 한 관계자는 “내년 6월에는 응급처치 확대가 이루어진 전국의 구급활동 사례를 분석해 시범사업의 효과와 안전성 등을 검증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119구급대원의 응급처치 범위에 관한 법규를 개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