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31일 초대형 방사포 추정 발사체 발사한지 28일만…올해 들어 13번째 발사

합동참모본부는 28일 북한이 미상 발사체를 발사했다고 밝혔다. ⓒ뉴시스
합동참모본부는 28일 북한이 미상 발사체를 발사했다고 밝혔다. ⓒ뉴시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북한이 28일 함경남도 연포 일대에서 초대형 방사포로 추정되는 발사체 2발을 발사해 한미 관련 당국이 정밀 분석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합동참모본부는 이날 “북한이 오늘 오후 4시59분 연포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미상 발사체 2발을 발사해 우리 군은 추가 발사에 대비하여 관련 동향을 추적 감시하면서 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밝힌 데 이어 전동진 합참 작전부장이 국방부 청사 브리핑을 통해 “초대형 방사포로 추정되는 단거리 발사체 2발을 포착하였는데, 최대 비행거리는 약 380km, 고도는 약 97km로 탐지하였으며 추가 제원은 한미 정보당국이 정밀 분석 중에 있다”고 발표했다.

다만 우리 군보다 이후에 발표한 일본 방위성에선 “탄도미사일로 추정된다”는 엇갈린 분석 결과를 내놔 얼마 전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의 조건부 연장에도 불구하고 또 다른 논란을 예고하고 있는데, 일단 우리 군은 북한을 겨냥 “이런 행위는 한반도 긴장완화 노력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강한 유감을 표명하며 군사적 긴장 고조행위를 즉각 중단할 것을 거듭 촉구한다”고 강력히 규탄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이번 발사체 발사는 지난달 31일 평안남도 순천 일대에서 초대형 방사포 2발을 발사한 이후 28일 만으로 올해 들어 13번째인데, 지난 23일 창린도를 방문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지시로 연평도 포격 9주기에 맞춰 9·19 군사합의에서 규정한 서해 해상 적대행위 금지구역에 해안포 사격을 한 뒤로는 5일만으로 최근 이처럼 군사도발을 일으키는 데에는 김 위원장이 북미 비핵화 협상 시한으로 제시한 연내에 유의미한 성과를 얻고자 미국을 압박하려는 속셈으로 비쳐지고 있다.

그래선지 이미 미국은 북한의 해안포 사격 도발 이후 27일 리벳조인트 정찰기를 서울 등 수도권 상공에 띄우고 28일엔 미 해군 소속 정찰기인 EP-3E와 미 공군의 E-8C가 한반도 상공을 비행하는 등 이례적일 정도로 한꺼번에 여러 정찰기를 띄우며 대북감시 작전 비행을 강화하고 있는데, 우리 정부에서도 이날 발사체 도발을 계기로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국방부장관이 대응책 논의에 들어갔다.

한편 정치권에서 이번 북한의 발사체 발사 도발에 대해 한 목소리로 비판했는데,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조차 이날 홍익표 수석대변인 논평에서 “북한의 군사적 도발에 강한 유감을 표하며 군사행동을 당장 중단하고 한반도 평화를 위한 대화와 협상의 자리로 나설 것을 촉구한다”며 “연이은 무력도발은 한반도 일대에 불필요한 긴장만 조성할 뿐 의사표현의 도구가 될 수 없으며 북한은 물론 동북아와 세계 평화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경고했다.

이 뿐 아니라 야당인 바른미래당에서도 이날 강신업 대변인 논평을 통해 “북한의 미사일 도발은 명백한 9·19 군사합의 위반이자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이라며 “북한은 평화의 시계를 거꾸로 되돌려선 안 된다. 도발은 비핵화 협상을 어렵게 만들고, 국제사회의 우려만 가중시키는 자충수”라고 북한에 일침을 가했다.

한 발 더 나아가 강 대변인은 우리 정부를 향해서도 “이제는 일상이 되어버린 북한의 군사적 도발에 참담한 우리나라의 안보 현실을 절감하게 된다. 북한의 지속적인 도발에도 말 한 마디 제대로 하지 못하는 정부가 ‘인내’란 이름의 굴종을 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우려스럽다”며 “북한으로부터 모든 것을 외면 받고 있는 상황에서 한반도 평화를 위한 마지막 벽을 마주하고 있다는 문재인 대통령의 희망적 사고는 이해하기 어렵다. 정부는 북한 도발에 대해선 엄중하고 원칙적인 대응을 통해 더 이상 북한이 오판하지 못하도록 해야 한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