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트너사 임직원과 대학생 위한 행사 병행…마케팅 역량 공유로 상생 실천

황각규 부회장과 톰 켈리 IDEO 공동대표가 전시장을 둘러보고 있다. ⓒ롯데
황각규 부회장과 톰 켈리 IDEO 공동대표가 전시장을 둘러보고 있다. ⓒ롯데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롯데는 28일, 29일 양일간 잠실 롯데호텔 3층 크리스탈 볼룸에서 ‘2019 롯데 마케팅 포럼’ 행사를 진행한다.

롯데 마케팅 포럼은 그룹사 마케팅 역량 강화를 위해 2012년부터 매년 개최돼 최신 마케팅 트렌드를 공유하고, 그해 그룹 우수 마케팅 사례를 선정해 시상하고 있다. 올해는 황각규 롯데지주 대표이사를 비롯한 주요 계열사 최고경영자(CEO) 및 마케팅 관련 임직원 900여명이 참석한다.

롯데는 올해 마케팅 포럼 주제를 ‘공감(Empathy)’으로 정했다. 수많은 제품과 정보가 범람하는 현 시기에 단순히 대형 브랜드, 유명 브랜드를 보유한 것으로 안정적 성장을 기대할 수 없으며, 고객과 사회로부터 ‘좋은 기업’이라는 공감을 얻어내는 것이 더욱 중요해졌기 때문이다.

롯데 신동빈 회장도 지난 7월에 진행된 ‘2019 하반기 LOTTE VCM (Value Creation Meeting; 옛 사장단 회의)’에서 급변하는 경영 환경과 다양한 리스크를 대처하기 위한 방향으로 ‘공감’을 제안한 바 있다. 신 회장은 “고객, 임직원, 협력업체, 사회공동체’의 문제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사회적 책임을 지는 것이 기업의 ‘공감’”이라며 “기업의 책임을 다하고 더 큰 가치를 창출하는 기업이 돼 사회와 공감하는 것이 중요하며, 우리가 나아가야할 방향”이라고 강조했다.

롯데는 공감의 가치와 본질을 이해하고,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고민할 수 있도록 다양한 강연과 프로그램으로 포럼을 구성했다. 특히 오전 기조 연설은 톰 켈리 IDEO(디자인 및 이노베이션 컨설팅사) 공동대표가 ‘공감의 미학: 마케팅을 통한 혁신과 성장(The Art of Empathy: Innovation and Growth through Empathic Marketing)이라는 주제로 진행한다.

롯데 관계자는 “롯데 마케팅 발상의 요람인 ‘롯데 마케팅 포럼’은 최신 트렌드를 습득하고 우수 사례를 공유해 그룹사 마케팅 역량을 높이는 자리”라며 “특히 올해는 좋은 기업으로 사회로부터 공감을 얻기 위한 마케팅 방안에 대해 서로 고민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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