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적 통합은 패배…구태로 간다면 혁신세력 유지하며 연대하는 게 낫다”

이언주 무소속 의원이 27일 오후 의원실에서 시사포커스(김민규 기자)의 인터뷰에 응하고 있다. 사진 / 박상민 기자
이언주 무소속 의원이 27일 오후 의원실에서 시사포커스(김민규 기자)의 인터뷰에 응하고 있다. 사진 / 박상민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보수대통합이 여전히 총선 변수로 남아있는 상황에서 <시사포커스>는 27일 가칭 ‘보수 4.0’ 창당 준비 중인 재선의 이언주 의원과 최근 정국 현안과 관련해 인터뷰를 진행했다.

특히 조국 사태 당시 정치권 내 처음으로 삭발을 단행하며 세간의 이목을 집중시킨 바 있어 총선을 앞둔 이 의원의 행보에도 일찌감치 관심이 쏠렸었는데, 어느 정당에 입당하기보다 신당 창당의 길을 택해 이 같은 결단을 내리게 된 배경과 보수진영 정계개편에 대한 고견을 듣는 시간을 가졌다.

◆ 총선 전 다른 정당에 입당하기보다 전격 신당 창당을 결심하게 되신 결정적 이유는 무엇이며 어떤 가치를 지향하는 정당을 구상하고 있나

- 한국당에 입당하는 게 개인적으로 보면 편한 길이긴 하나 기존의 보수는 국가주의, 권위주의, 관료주의적인 면이 강해 저 나름대로 정치권에서 ‘자유민주주의를 제대로 구현하자’는 사명이 있다고 봤으며 한국당에 입당한다고 했을 때 과연 혼자서 개인을 중시하는 자유민주주의로 바꿀 수 있을 것인가 의문도 들었기에 대한민국의 시대교체를 위해선 세대교체가 불가피하고, 세대 교체하는 데 있어서 가장 깃발을 들어야 할 사람은 97세대 중 정치권 내에서 가장 앞서 있는 저 자신이라 생각했다.

- 외교·안보문제는 한국당 등 기존 진영과 크게 다르지 않고 저희가 30~40대가 주축이다 보니까 가장 관심 있는 게 사회경제적 문제들인데, 추구하는 바는 국가주도 사회가 아니라 민간 주도 사회, 시장 주도 사회, 개인이 중시되는 사회이며 규제도 네거티브 시스템으로 바꿔야 되고, 노동시장은 완전 유연화 시키고, 복지 역시 완전 개혁해서 안심소득제로 가야 한다.

◆ 신당 참여 인사로 이정훈 울산대 교수나 김상현 국대떡볶이 대표, 백승재 변호사 등이 거론되어 왔었는데, 향후 영입할 인사가 있다면 주로 어떤 인물들을 염두에 두고 있으며 현재 비공식적으로라도 합류 의사를 표명한 현직 국회의원이 있나

- 발기인 참여하시는 분이 현재 수백 명 있는데 이 중 가장 먼저 함께 창당하자고 주도한 분이 여섯 분 정도가 모여서 어제 발기문 토론회를 했다. 발기인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분들이 스타트업하시는 분들, 창업하는 젊은 분들, 과학기술 강국을 지향하기 때문에 과학자 등 그런 분들이 많은데, 김태우 수사관 변호한 백승재 변호사도 원래 출신은 글로벌 컨설팅 회사 임원이었다.

- 현직 국회의원은 말씀 나누는 분들 있는데 선거법에 따라 정계개편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그 과정을 지켜보면서 합류 여부를 결정할 것 같고, 현직 의원이 함께 하는 건 환영하나 우리가 세대교체, 시대교체를 외치고 있기에 너무 기득권 정치인이 많이 들어오는 건 맞지 않을 수도 있는 만큼 우리가 지향하는 바나 혁신성에 공감하고 헌신할 생각이 있는 인사들만 같이 할 수 있을 것이다.

◆ 보수통합과 관련해 정확히 어떤 입장을 갖고 있으며 이를 성사시키기 위해 풀어야 할 급선무는 무엇이라 보는가

- 한국당은 너무 시대착오적이고 낡았고 나이가 많아 그동안 국민들이 심판했던 이유들을 어느 정도 해소한 상태에서 새 출발하는 게 옳은 만큼 가장 바람직한 것은 헤쳐모여식 통합인데, 혁신세력이 굴복하고 현실 기득권의 벽에 멈춰서 올라가지 못한 채 기득권 중심의 통합이 되면 마이너스 통합이니 기득권자인 한국당이 어느 정도 양보해야 한다.

- 가능하면 통합하는 게 좋겠지만 그게 혁신이 아니라 구태로 가는 길이라면 (통합 아닌) 연대를 할지언정 혁신세력의 본 모습을 유지하는 게 더 나을 수 있다. 쇄신 안 한 채 통합하면 선거는 연대했을 때보다 (당선자) 의석이 훨씬 적게 나올 것이며 우리가 한국당의 기득권을 위해 희생할 생각은 없고 분명히 쇄신의 기준이 있어야 한다.

- 선수가 중요한 건 아니지만 물러나야 할 사람들이 다 있고, 탄핵과 관련해 전면에서 반대든 호가호위든 했던 사람들, 너무 오래 해서 이제 좀 그만하셔야 되겠다든지 또 연세가 너무 많은 분들의 경우에 있어 한국당엔 (인적쇄신)하라고 그러고 바른미래당보고는 안 하라고 할 수 없는데 쇄신에 대한 기준이 전혀 없는 묻지마 통합엔 우린 참여할 수 없다.

- 기득권에 안주하면서 기계적 통합해선 반드시 패배하며 보수가 어떤 맹목적인 사람이나 집단이 아니라 가치 중심의 집단으로 함께 연대의식을 갖고 외곽조직도 함께 끌고 갈 때에야 이길 수 있고, 서로 조금씩 달라도 함께 어깨동무해서 가는 그런 점은 좌파들한테 배워야 한다.

◆ 부산 영도가 지역구인 김무성 한국당 의원이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바 있는데 이 의원 고향도 부산 영도여서 출마 가능성이 꾸준히 거론되어 왔던 만큼 내년 총선에선 어느 지역구로 출마할 예정인가

- 제가 지역구나 배지에 연연할 것 같았으면 민주당을 탈당하지도 않았을 것이고 신당 창당한다고 하지도 않았을 것이다. 진실 되게 나라 위해 일하는 모습 보여주면 어디 가도 당선된다고 생각하고, 저는 이름이 이미 많이 알려진데다 아직 시간은 좀 있다고 생각한다.

- 지역구에 연연하는 지금의 국회 시스템은 문제가 있어 선거법이 중대선거구제로 바뀌어야 한다. 국민들이 국정 견제하라고 국회에 보낸 거지 지방의원 역할 하란 게 아니잖나.

◆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의 단식투쟁에도 불구하고 패스트트랙에 올라 있는 선거법 개정안은 이미 자동 부의됐고 내달 3일엔 공수처법도 본회의 부의될 예정인데 이 같은 정국 상황에 대해 어떤 입장을 갖고 있나

- 민주당은 정의당 등의 협조를 얻기 위한 것 뿐 선거법 개정이 좋아서 하는 것 같진 않아 타협 가능성이 있지만 원래 공수처법이 목적이라 이건 타협하지 않을 건데, 선거법과 공수처법 중 굳이 따지자면 후자가 조국·유재수 등 자기들에게 돌아오는 수사를 유야무야 시킬 수 있어 독재로 가는 법이어서 더 심각하다.

- 검찰개혁은 검찰 권력이 분산되고 대통령의 권한이 약해지는 것이라고 국민들에 홍보·교육해 각인만 시켜도 국민들이 반대할 텐데 한국당은 어떤 대안을 갖고 있는지 논쟁하는 걸 놓친 채 반대만 하니까 마치 검찰개혁을 반대한 것처럼 ‘검찰개혁=공수처’란 등식에 갇혀버렸다.

- 필리버스터엔 동의하니까 동참할 수 있으나 결국엔 (범여권 의지대로) 통과될 것 같다. 정개특위 연장하는 걸 애초에 하지 말았어야 했는데 왜 그런지 모르겠지만 그때 한국당이 합의해줘 버려 이렇게 돼 첫 단추를 너무 잘못 낀 것 같다.

- 선거법은 소선거구제가 한계는 있지만 연동형 비례대표제의 경우 우리나라에서 비례추천권 자체가 투명하지 않아 국민이 신뢰하지 않으니 2, 3등 표도 살리고 국민이 표로 행사하는 중대선거구제가 제일 맞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