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본부 없애고 재경1,2본부 개편 조치 우려 나타내
노조 “고객 특성 간과하고 직원 ‘무한경쟁체제’ 내몰아 투자리스크 증가시켜”

 대신증권 노조가 영업점 통·폐합에 반대의 목소리를 냈다. 지역본부 개편(안)이 그대로 진행돼 인사발령이 진행될 경우 지부 측이 내놓은 대처방안. 사진 / 대신증권 지부 

[시사포커스 / 김은지 기자] 대신증권 노조가 영업점 통·폐합에 반대의 목소리를 냈다.

27일 전국사무금융서비스노동조합 대신증권지부는 “최근 대신증권이 영업점을 연달아 폐쇄, 통합해 오고 있다”며 “‘고객’의 특성을 간과하고 직원을 ‘무한경쟁’으로 내몰아 ‘투자 리스크’를 증가시키는 ‘지역본부 개편(안)’을 반대한다”고 말했다.

지부에 따르면 영업점 개편 조치로 이촌동지점이 폐쇄되고 반포지점에 통합될 예정이다. 지점장 성과금 부당수취 문제로 논란이 있던 송탄지점은 오산지점으로, 양재동지점은 강남대로센터로 통합이 확정됐다.

노조 관계자는 “이제는 강남지역본부, 강북지역본부를 없애 버리고 재경 1,2본부 규모에 맞춰 무한경쟁체제에 돌입하는 지역본부 개편안이 진행 중”이라며 “재경1본부에 강남본부 영업점 절반, 강북본부 영업점 절반이 들어가는데 재경2본부도 같은 식으로 조직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지역본부 체제가 바뀜에 따라 재경1본부 및 재경2본부로 전환될 경우 ‘부동산펀드 등 금융상품’ 판매에서 하위성적을 거둔 직원들은 원격지로 발령이 날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우려하며 “누구를 위한 조직개편입니까”라고 반문했다.

노조 측은 지역본부 체제는 ‘지역적 특성’과 ‘고객 니즈’에 따라 만들어진 체제라는 주장이다. 강북과 강남의 고객 간 투자자산 규모, 위험 선호도가 다르며 기대수익률, 투자자산에 대한 선호도가 달라 지역에 따라 거주민의 소득과 자산 차이가 크다고 보기 때문이다.

하지만 지역적 특성을 고려않고 체재를 개편하는 건 직원 간 무한경쟁을 촉발시켜 최대한의 이윤을 걷으려는 의도라는 게 노조 측 입장이다.

노조는 “영업점을 자산과 발생수익에 따라 줄세우기 통해 재경1본부와 재경2본부로 나누기로 했다는 건 소속된 영업점간, 직원 간 무한경쟁을 촉발시켜 최대한의 이윤을 걷으려는 회사의 의도로 보인다”며 “이를 통해 ‘부동산펀드 등’ 금융상품을 무조건 많이 판매하게 할 경우, 고객의 리스크는 높아지고 그 상품을 판매한 직원만이 판매 후 벌어지는 모든 불협화음에 대해 책임을 지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지역본부 개편안이 그대로 진행될 경우 지부는 노사합의 위반에 따른 법적 조치와 ‘원격지 발령’에 대한 소송을 진행하겠다는 방침이다.

노조는 “지부와 회사는 2017년 10월 11일 노사합의를 통해 ‘회사의 정책 및 각종 제도시행과 관련한 의견 및 노사관계에 관련한 이견이 있을 경우에는 노사간 교섭 또는 협의를 통해서 회사와 논의’하기로 했다”며 “지역본부 개편 및 영업점 이전 및 폐쇄, 통폐합과 같이 지부 조합원의 삶에 지대한 영향을 주는 리테일 정책의 시행에 있어 사전에 지부에 관련 정보를 주고 논의해 나가야 함이 마땅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대신증권 관계자는 “기존에 강북과 강남지역으로 지난 2-30년간 나뉘어졌던 조직을 재경 1,2로 개편했다”며 “요즘 WM 비즈니스 자체가 지역에 한정에서만 하는 게 아니라 멀리 떨어져있어도 손님들이 직접 찾아오시는 만큼 권역을 나누는 게 큰 의미가 없어 바뀌게 된 부분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무한경쟁체제에 대해서는 “경쟁이라는 걸 나쁘게만 본거 같은데 경쟁은 타사와 하는 부분”이라며 “금융상품은 많이 팔려고 노력하는 만큼 과열이라고 하는 건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답했다.

노조가 요구하는 협의와 관련해선 “인원을 줄이거나 직제를 축소하는 게 아니라면 단체협약 사안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원격지에 대해서도 “외부로 직원을 멀리 보내기 위함이 목적이 아니라 WM본부 개편에서 나온 부분이라 이익을 추구하는 회사로서 계속 성장하고 지속하기 위한 조치”라고 답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