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비위첩보 정상적 절차 따라 관련 기관 이관”
김기현, “조국, 송철호 선거현장 방문…후원회장 맡았던 특수관계”

조국 전 법무부 장관.[사진 / 시사포커스 DB]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청와대는 27일 지난해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김기현 당시 울산광역시장에 대한 경찰 수사가 청와대 하명수사였다는 의혹에 대해 공식 부인했다. 하지만 김 전 시장은 자신에 대한 표적수사 배후로 조국 전 민정수석을 지목했다.

청와대 고민정 대변인은 이날 “하명수사가 있었다는 언론보도는 사실 무근”이라며 “당시 청와대는 개별 사안에 대해 하명수사를 지시한 바가 없다”고 밝혔다.

고 대변인은 청와대에 비위혐의 첩보가 접수됐을 때 “정상적 절차에 따라 이를 관련 기관에 이관한다”며 “당연한 절차를 두고 마치 하명수사가 있었던 것처럼 보도하는 것에 유감을 표한다”고 했다.

하명수사 등 의혹을 부인하며 적법 절차에 따라 경찰에 이관했다는 입장으로 읽힌다.

고 대변인은 “청와대는 법과 원칙에 따라 사안을 처리해 왔으며,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김 전 시장은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청와대 민정수석실이 자신에 대한 표적수사를 하도록 당시 울산경찰청장이었던 황운하 현 대전지방경찰청장에게 지시한 의혹이 있는 정황을 포착했다”고 밝혔다.

김 전 시장은 “조국은 2014년 7월 26일 울산 남구을 국회의원 보궐선거 당시 선거현장을 방문해 송철호 당시 후보 선거지원을 위한 토크 콘서트를 가졌고, 후원회장도 맡았던 특수관계였다”며 “황운하씨는 경찰간부 회의에서 자신은 문재인 정권의 시혜를 받아 승진하였다고 말하였다는 소문이 파다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황운하씨가 저와 제 주변에 대한 경찰수사를 진행하고 있을 때 당시 여당 시장후보로 유력하던 송철호 변호사와 수회 만났다는 사실이 이미 밝혀져 있다”며 “이런 점을 고려하여 보면, 황운하씨의 무도하기 짝이 없는 범죄행각의 배경에는 든든한 권력실세가 몸통으로 있었던 것이 아닌가 하는 의혹에서 자유로울 수 없을 것”이라고 했다.

김 전 시장은 “검찰은 이제라도 황운하를 즉각 구속하고, 범죄의 온상이었던 청와대가 증거를 인멸하지 못하도록 압수수색을 통해 증거를 확보해야 한다”면서 “청와대가 개입한 것으로 추정되는 권력형 관권·공작선거 게이트의 가장 큰 수혜자이고 공동형사책임의 의혹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송철호 울산시장의 사과와 해명을 요구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