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결 처리해도 저희는 반대표…통과되면 받아들일 수밖에 없어”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선거법 개정안이 자동 부의된 27일 “대표성과 비례성을 강화하기 위해 연동형으로 가거나 중대선거구제를 선택하는 길이 맞다”고 주장했다.

변화와혁신을위한 비상행동 대표직을 겸직 중인 오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저희는 저희 나름대로 사실 선거법이 어떻게 바뀌어야 된다는 것에 대한 우리 당의 입장은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그렇지만 어쨌든 국회가 정상화되기 위해 일부 조금 양보하더라도 합의가 도출될 수 있다면 그것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이런 생각”이라며 “일단 가장 큰 문제의 걸림돌은 국회 내의 1, 2당이 전혀 절충되지 못하고 있는, 그래서 계속 파국을 맞이하고 있는 이런 상황을 막아보자는 측면이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오 원내대표는 선거법은 그대로 두고 대신에 공수처 설치법안은 민주당 안대로 통과시켜주자는 협상카드에 대해선 “국회에서 제 정당들이 합의를 원칙으로 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제가 파악한 바로는 민주당이 그걸 받고 있지 않기 때문에 효용성 있는 카드가 되긴 어렵지 않나”라고 전망한 데 이어 민주당이 지역구 의석과 비례대표 의석을 재조정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데 대해서도 “비례성 강화하겠다고 지정해놓은 건데 오히려 숫자를 줄임으로 인해 그것(비례대표 의석)은 줄어드는 거잖나. 동의하기 어렵다”고 부정적 반응을 보였다.

아울러 그는 유승민 의원이 언급한 필리버스터와 관련해서도 “합의가 안 된 상태에서 또다시 밀어붙인 그쪽 진영에서 수정안을 제출한다는 것은 의회민주주의를 거꾸로 가는 것이기에 동의할 수 없어서 그걸 막을 거란 취지에서 발언한 것”이라며 “필리버스터를 한다고 근본적으로 막을 수 있는 건 아닌데 자체가 지연을 하기 위한 하나의 정치적 의사표현이기 때문에 우리가 반대를 표현하는 정치적 의사를 최대한 노력하는 것”이라고 역설했다.

다만 오 원내대표는 본회의 상정 시 표결 처리에 대해선 “합의가 도출되지 않는다면 진검승부를 위해 각 국회의원들이 양심에 따라서 법률적 투표를 하는 것이다. 표결 처리를 하는데 (표결 시) 저희 입장은 반대 입장”이라면서도 “통과되면 그것은 의원들이 선택한 부분이기 때문에 받아들일 수밖에 없는 것”이라고 결과에 승복하겠다는 의사를 내비쳤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