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춘, “통일선진 강국을 만드는 대통령이라면 도전”
양정철, “대통령 인사에도 복선”…김영춘·김부겸 언급

김영춘(왼쪽)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6일 민주연구원 유튜브 방송에서 차기 대선 도전 의사를 밝히고 있다. 오른쪽은 양정철 민주연구원장./ⓒ유튜브 캡처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김영춘(부산 부산진갑)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6일 “통일선진 강국을 만드는 대통령이 될 수 있다면 목숨을 버리더라도, 행복을 포기하더라고 도전하는 것이 정치인의 숙명”이라며 대권 도전을 시사했다.

민주당 내 대표적 부산·울산·경남(PK) 대표 주자로 꼽히는 김 의원은 이날 공개된 민주당 정책 유튜브 '의사소통 TV'에서 이같은 정치적 포부를 밝히며 이같이 말했다.

김 의원은 “나라가 발전할수록 점점 더 큰 숙제와 더 큰 갈등을 안게 되는 게 정치의 운명이라면, '이 나라 내가 안 구하면 안 되겠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책임지고 뛰어들어야한다는 마음을 부쩍 굳히고 있다”고 강조했다.

해당 영상에는 민주당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 양정철 원장이 동반출연 했다. 앞서 양 원장은 민주당 대권 잠룡이라고 분류되는 김부겸 의원과 이재명 경기지사를 띄우는 영상을 촬영한 바 있다.

이를 두고 양 원장이 내년 총선을 앞두고 험지에 출마할 후보군에게 힘을 실어주고 친·비문 없는 ‘원팀 정신’을 부각해 당 내 자중지란을 차단하겠다는 의지로 해석되고 있다.

이날 양 원장은 “소설에만 복선이 있는 게 아니라 대통령의 인사에도 복선이라는 게 깔려있다”고 문재인 정부에서 초대 해양수산부 장관을 지낸 김 의원과 행전안전부 장관을 맡았던 김부겸 의원을 언급했다.

양 원장은 “노무현 대통령이 해양수산부 장관 경험이 나중에 대통령에 도전하고 국정운영을 하는 데 굉장히 좋은 경험이었다고 말했다”며 “(문재인 대통령이) 대통령이 되고 대선에 도전할 꿈을 키우고 있는 다른 분들에게 장관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많이 라인업을 구축했다”고 말했다.

한편, 해당 영상에서는 김 의원이 김영삼 대통령 ‘셋째아들’로 불리게 된 정치입문 과정부터 노무현대통령과의 추억과 격의 없는 논쟁, 문재인대통령과의 사연과 에피소드를 풀어냈다.

‘의사소통TV’는 지난 방송에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출연해 화제가 됐으며, 김영춘 의원에 이어 김부겸 의원과 박원순 시장까지 촬영을 마친 상태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