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냐 전무냐 이렇게 가면 서로 파멸…공수처법서 독소조항 빼고 협상 된다면 (좋겠다)”

강석호 자유한국당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포토포커스DB
강석호 자유한국당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포토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강석호 자유한국당 의원이 선거법 개편안 본회의 자동부의 하루 전인 26일 “선거제 개편은 공수처법이라든지 이런 게 연계돼 있기 때문에 무엇이든 협상을 하려면 서로 주고받아야 가능하지 않겠나”라고 타협안을 제시했다.

강 의원은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선거제 개편, 이것만은 막아야 된다”면서도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전부냐 전무냐 이렇게 가면 서로가 파멸”이라며 “공수처 법안을 조금 손질해서 독소조항을 빼고 어느 정도 협상이 된다면 그래서 뭐 제가 더 이상 구체적으로는 얘기 할 수가 없지만 그 정도로 생각해 달라”고 밝혔다.

또 강 의원은 영남권 중진들에 대한 험지 출마론에 대해선 “물론 용퇴를 선언하신 의원들의 당을 위한 희생적 모습을 보인 것은 아주 높이 평가한다”면서도 “어느 특정 지역, 몇 선 이상 이런 식의 인위적 잣대에 의한 인적청산은 옳지 못하다, 영남권에서 한국당 공천 받으면 무조건 당선된다는 그런 공식이 깨진지는 오래”라고 사실상 부정적 반응을 내놨다.

그러면서 그는 “영남에서 한국당 공천은 쇼트트랙이나 양궁 국가대표 선발전이라고 보면 될 거고 그만큼 공천경쟁이 다른 지역에 비하면 아주 치열하다”며 “각 당마다 당무감사를 하고 여론조사하고 교체 비율 등등 이런 시스템이 다 갖춰져 있는데, 본인이 해야 할 일이 있고 정치를 더 해야겠다는 그런 의지가 있는 분들을 무조건 용퇴하라 한다면 그건 맞지 않는 그런 사항”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한편 강 의원은 원내대표 경선 출마 여부와 관련해선 “일단 의원총회 열어서 아무 얘기가 없으면 원내대표 임기는 1년이고 그렇게 명시돼 있기 때문에 경선은 해야 될 것이고 또 일부 원내대표를 이 상황에서 그대로 가자고 하는 그런 얘기가 되면 재신임 투표로 해야 되지 않을까”라며 “당내 경선이 열리게 되면 출마할 계획이다. 원내대표 임기가 12월 10일이니까 원래 선거하자면 3일 전에 당에서 공고내고 이제 하기 때문에 그 전에 (의총이) 이뤄져야 되는 그런 부분이 있다”고 적극 출마 의사를 표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