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소하, “국민 앞에 약속한 선거법 개정안 실현”…‘원안 통과’ 강조

의원총회에서 윤소하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백대호 기자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더불어민주당과 바른미래당, 정의당, 민주평화당에 대안신당이 참여하는 이른바 '4+1 협의체'가 가동된 것과 관련해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는 26일 “‘4+1 회동’은 5당 정치실무협상에서 한국당으로 인해 어떠한 결과가 나올 수 없기에 부득이하게 갖게 된 자리”라고 책임을 떠넘겼다.

윤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이 테이블에서 여야 4당이 이미 합의한 원칙을 중심으로 한 선거제도 개편안을 도출할 것이고 공수처 설치를 포함한 검찰개혁에 대해서도 마찬가지”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이번에 패스트트랙 공조 정당들이 공식 테이블을 꾸리는 게 무조건 한국당의 완전한 패싱은 아니다”라며 “한국당이 스스로 합의한 바 있는 선거제 개혁 대원칙 하에 자신들의 안을 들고 진지한 자세로 임한다면 언제든 논의할 자세가 돼있다”고 했다.

여야 4당 각기 지역구와 비례대표 의석수 비율, 의원 정수 확대 등 선거제 개편 세부 사항을 두고 이견을 보이고 있는 것과 관련해 “여러 소문이 돌았던 것이 사실”이라며 “확인할 수 없는 이야기가 돌고 있다는 자체만으로도 그 진위 여부를 떠나 각 당의 신뢰에 앞서 서로의 이해관계가 다름을 표현하고 있다는 반증”이라고 지적했다.

윤 원내대표는 “명심할 것은 225:75 연동형 비례대표제 선거제 개혁은 최소한의 이해에 대한 국민을 향한 약속이었다”며 “국민 앞에 약속한 선거법 개정안을 바탕으로 양보와 함께 우리는 그 원칙의 실현을 위해 최선을 다 할 것”이라고 원안 통과를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