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19합의 정면 위반한 것…문 대통령, 침묵한다면 정상국가 지도자 포기하는 것”

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포토포커스DB
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포토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이 25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창린도를 방문해 해안포중대에 사격 지시한 점을 꼬집어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항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 의원은 이날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아세안 정상회의가 열리는 타이밍에 김정은이 직접 해안포 사격을 지시했다”며 이 같은 입장을 내놨다.

그는 이어 “이것은 아세안 정상들 앞에서 문 대통령을 작정하고 모욕 주겠다는 것”이라며 “동시에 9·19합의를 정면 위반한 것이고 문 대통령이 자랑하는 최대 업적을 전면 무효화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하 의원은 “문 대통령과 청와대는 일본에서 나오는 거슬리는 말 한마디에도 분노하며 항의해왔지만 지금까지 북한의 그 많은 미사일 도발, 인신공격에도 한 마디 안 했다”며 “일본과 북한을 대하는 문 대통령의 태도는 철저히 이중적이었다“고 일침을 가했다.

그러면서 그는 김 위원장의 해안포 사격 지시와 관련해 “남북정상회담 성과를 완전히 부정하겠다는 남북관계 과거 회귀선언”이라며 “이번만은 달라야 한다. 이런 상황에서도 문 대통령이 항의하지 않고 침묵한다면 정상국가의 지도자이기를 포기하는 것”이라고 문 대통령을 재차 압박했다.

한편 조선중앙통신이 이날 보도한 바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창린도 방어대를 시찰하는 자리에서 “인민군대에 있어 싸움 준비와 전투력 강화가 곧 최대의 애국”이라며 “특히 포병부대, 구분대들에선 명포수운동의 불길을 계속 지쳐 올려야 한다”고 해안포 사격을 지시하기도 했는데, 이에 대해 우리 정부에선 이상민 통일부 대변인 브리핑을 통해 “남북한 접경지역 일대에서 군사적 긴장을 고려시킬 수 있는 우려가 있는 행동이 있어선 안 되겠다”고 밝혔고, 국방부도 김 위원장의 지시를 꼬집어 “9·19 군사합의를 위반한 것”이라며 유감을 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