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

아이돌 개인 100대 브랜드평판 2019년 1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방탄소년단 지민 2위 지드래곤 3위 강다니엘 순으로 분석되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아이돌 개인 100대 브랜드평판 2019년 1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방탄소년단 지민 2위 지드래곤 3위 강다니엘 순으로 분석되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영진 기자] 아이돌 개인 100대 브랜드평판 2019년 1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방탄소년단 지민 2위 지드래곤 3위 강다니엘 순으로 분석되었다.

24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아이돌 개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2019년 10월 22일부터 2019년 11월 23일까지 1,135명 아이돌 개인 브랜드 빅데이터 188,236,260개를 추출하여 아이돌 개인 100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측정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하였다. 지난 2019년 10월 브랜드빅데이터 220,478,323개와 비교하면 14.62% 줄어들었다.

2019년 11월 아이돌 개인 100대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방탄소년단 지민, 지드래곤, 강다니엘, 방탄소년단 뷔, 마마무 화사, 방탄소년단 정국, 뉴이스트 민현, (여자)아이들 소연, 방탄소년단 진, 핫샷 하성운, 소녀시대 태연, 아스트로 차은우, 뉴이스트 백호, 뉴이스트 JR, 방탄소년단 슈가, 뉴이스트 Aron, 레드벨벳 아이린, 뉴이스트 렌, 빅뱅 태양, 방탄소년단 RM, 슈퍼주니어 희철, AOA 설현, 김재환, 마마무 솔라, 소녀시대 윤아, 방탄소년단 제이홉, 마마무 휘인, (여자)아이들 우기, 박지훈, 마마무 문별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방탄소년단 지민 브랜드는 참여지수 974,597 미디어지수 1,545,644 소통지수 3,471,825 커뮤니티지수 4,531,19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523,260 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4,715,889와 비교하면 28.49% 하락했다.

2위, 지드래곤 브랜드는 참여지수 3,267,585 미디어지수 2,183,713 소통지수 2,122,092 커뮤니티지수 2,343,55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916,947로 분석되었다. 지드래곤 브랜드는 아이돌 개인 브랜드평판 분석에 새롭게 포함되었다.

3위, 강다니엘 브랜드는 참여지수 2,530,199 미디어지수 3,124,793 소통지수 1,809,283 커뮤니티지수 809,47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273,745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2,417,169 와 비교하면 33.37% 하락했다.

4위, 방탄소년단 뷔 브랜드는 참여지수 835,660 미디어지수 1,161,054 소통지수 2,452,756 커뮤니티지수 3,624,03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073,501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10월 브랜드평판지수 7,793,535와 비교하면 43.44% 하락했다.

5위, 마마무 화사 브랜드는 참여지수 886,871 미디어지수 3,633,209 소통지수 1,834,522 커뮤니티지수 1,296,32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650,928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10월 브랜드평판지수 6,629,060와 비교하면 38.09% 하락했다.

한편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