姜 “지소미아, 가능성 다 열어놓고 대화 중”…黃 “3가지 현안, 긍정적으로 생각해 달라”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이 21일 오후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이틀째 총체적 국정실패 규탄을 위한 단식 투쟁을 이어가는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를 찾아 면담하고 있다. ⓒ뉴시스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이 21일 오후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이틀째 총체적 국정실패 규탄을 위한 단식 투쟁을 이어가는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를 찾아 면담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21일 청와대 앞에서 이틀째 단식 중인 가운데 강기정 정무수석이 전날에 이어 다시 찾아와 “원내대표들끼리 잘 얘기해서 필요하면 우리 대통령님도 적극적으로 대화하실 용의가 있으시다”고 문재인 대통령의 뜻을 전했다.

강 수석은 이날 오후 청와대 앞 분수광장에 있는 황 대표의 단식농성장을 방문해 “추위도 오는데 여기서 괜찮겠느냐. 걱정이 많이 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특히 그는 연장되지 않는다면 오는 23일 0시부로 종료되는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지소미아)과 관련해 “저희는 종료되지 않는 쪽과 종료가 불가피한 쪽, 두 쪽을 다 열어두고 대화를 준비하고 있다”며 “지난주 막판 일요일부터 최선을 다해 오늘이 거의 마지막 정국 같지만 김현종 안보실 2차장도 미국 다녀오고 또 다른 외교부라인은 마지막까지 일본하고 대화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다만 강 수석은 “사실 아베 정부에선 본인들 잘못은 전혀 얘기하지 않고 ‘완전히 백기 들어라’는 식으로 이번 기회에 완전 굴복시키겠다는 태도이다 보니 진전이 정말 안 되고 살얼음판 걷듯 어렵게 진행되고 있다”며 “오늘 만약 협상에 진전이 없으면 내일 (지소미아 연장) 어려워지지 않겠느냐는 고민도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황 대표는 “이 문제로 퍼펙트 스톰까지 걱정하는 분이 많이 계시니 대통령께서 해결책을 내놓으셔야 할 것 같으니 그렇게 전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으며 공수처법이나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골자로 한 선거법 개정안과 관련해서도 “대통령의 뜻이 가장 중요한 것 같다. 패스트트랙 사안에 있어 대통령께서 국민 뜻에 맞는 결정을 해주셨으면 좋겠다”고 압박했다.

그러면서 황 대표는 이날 부산에서 열린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 문 대통령이 초청했다는 강 수석의 전언에도 “제가 지금 단식 중이란 말씀 전해주시고 정말 어렵더라도 국민을 위한 결정을 해달라”며 고사한 뒤 “중요한 3가지 현안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해 달라. 어떻게 보면 국민을 살리는 길”이라고 거듭 호소했다.

한편 강 수석은 지난 20일 오후에도 청와대 앞 분수대 광장에서 단식 중이던 황 대표를 찾아와 “이런 건 옳은 방향이 아닌 것 같다”고 단식을 만류하면서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은 여야 문제가 아니라 국익에 관한 문제기 때문에 (정치권이) 힘을 모아야 한다”고 설득한 데 이어 황 대표가 공수처법과 선거법 개정안 처리 중단을 요구하는 데 대해서도 “패스트트랙으로 진행되는 법을 청와대가 중지시킬 수 없는 것 아니냐”라고 반문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