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 “黃 가야할 곳은 靑 아닌 아베관저…靑 압박은 내부총질”
윤소하, “지소미아 연장 요구 ‘한심’…日 총리하고 싶나”

정의당 지도부가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의에서 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왼쪽부터 심상정 대표, 윤소하 원내대표, 여영국 의원.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정의당은 21일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패스트트랙 법안 철회와 정부의 지소미아 파기 등을 요구하며 단식투쟁에 나선 것에 대해 “내부총질 행위”, “한심”, “몰락하는 길”이라고 날선 비판을 쏟아냈다.

심상정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의당 상무위원회의에서 “제1야당 대표가 국회에서 그 책임을 반분해야 할 일을 대통령에게 요구하며 단식을 하는 비정상 정치에 난감할 따름”이라며 “국민들께서 황 대표의 단식을 당내 리더십 위기를 모면하기 위한 ‘뜬금포 단식’이라고 말하는 이유”라고 지적했다.

심 대표는 “황 대표의 현실 인식은 참으로 딱하다. 지소미아 종료 원인은 일본 아베 정권의 경제침탈로부터 비롯된 것”이라며 “황 대표가 지소미아문제로 청와대를 압박하는 것은 국익에 반하고 우리정부를 어렵게 하는 내부총질 행위”라고 비판했다.

이어 “황 대표가 굳이 지소미아 유지를 위해 직접 나설 의지가 있다면, 가야할 곳은 청와대 앞이 아니고 일본 아베 수상 관저 앞”이라고 했다.

공수처법과 연동형비례대표제 등 패스트트랙 법안의 철회를 요구하는 것에 대해 “대통령에게 철회를 요구할 사안이 아닌 황 대표가 제1야당 대표로서 책임 있게 협상에 참여해 풀어나가야 할 숙제”라고 강조했다.

심 대표는 “황 대표가 있어야 할 곳은 단식장이 아니라 5당 정치협상회의장”이라며 “황 대표는 자신이 합의해놓고도 5당정치협상회의에 단 한번도 참여하지 않았다. 지금이라도 당장 단식을 중단하고 오늘 2시에 예정된 5당 정치협상회의장으로 나오셔서 제1야당 대표로서의 책무를 다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윤소하 원내대표도 “명색이 제1야당 대표인 황 대표의 눈에는 일본이 시작한 경제 침략은 보이지도 않는 것인지, 어떻게 일본에 무조건 굴복하여 지소미아를 연장하라는 이야기를 할 수 있는가”라고 반문했다.

윤 원내대표는 “황 대표는 대한민국 총리에 이어 일본 총리까지 하고 싶은 것인가”라며 “일본이 우리나라를 안보위협 의심국가로 올려놓은 상태에서 단식까지 하면서 지소미아를 연장하라니 한심한 노릇”이라고 했다.

패스트트랙 법안과 관련해서도 “사회 권력층의 부정부패를 감시하고 처벌하는 게 좌파독재의 연장인지 이해가 되지 않는다”며 “더구나 민심을 그대로 반영하자는 연동형 선거제도가 국민의 표를 도둑질한다고 얘기하니, 궤변도 이런 궤변이 있을 수 없다”고 말했다.

윤 원내대표는 “국정농단의 책임 있는 정당으로서 한국당은 국민의 심판을 받고 해체되어야 한다고 이야기 해 왔는데 이제 그 끝을 보고 있다”며 “단식을 하든, 농성을 하든 황 대표가 알아서 할 일이지만, 그 끝은 황 대표와 한국당, 스스로 국민으로부터 버림받고, 몰락하는 길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