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사, 21일 ‘인천항 스마트 오토밸리 추진 민관협의제’ 발족

인천 내항서 수출 기다리는 차량들. ⓒ인천항만공사
인천 내항서 수출 기다리는 차량들. ⓒ인천항만공사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인천항만공사가 중고차 물류클러스터를 조성하기 위해 추진하고 있는 ‘인천항 스마트 오토밸리 조성사업’이 과거 실효성 우려로 폐기됐던 사업과 유사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20일 인천항만공사에 따르면 인천시·인천지방해양수산청 등 관계기관과 항만업계·학계·시민단체·주민 등이 참여하는 ‘인천항 스마트 오토밸리 추진 협의제’를 오는 21일 발족한다. 송도 등 수도권 일대의 중고차 수출단지가 타 지역에 이전하는 것을 대비해 인천항 일대에 중고차 수출단지를 조성하기 위한 것이다.

그러나 인천일보에 따르면 이번 사업은 지난 2016년 실효성 논란으로 중도 폐기됐던 ‘인천항만공사·인천시 자동차물류클러스터 조성 타당성 검토 및 조성·운영방안 연구용역’의 방향성이 유사하다.

용역 결과 대상 부지는 100% 항만공사가 소유하고 있으나 지역별로 임대기간이 달라 단계별로 추진계획이 필요하다는 점과 인천컨테이너터미널(ICT) 부두와 인접해 ICT부두를 자동차 부두로 활용해야 하는 점을 지적했다는 것이다.

그러나 공사 관계자는 “(당시 연구용역이) 폐기됐다는 평은 적절하지 않다”고 반박했다. 용역에 따라 사업 최적지를 선정했고 이에 대해 주민들을 대상으로 사업설명회를 했으나 주민들의 반대로 무산됐을 뿐 중도폐기는 아니라는 것이다.

그러면서 “현재 중고자동차 수출 산업은 불법적 소지도 많이 있는 후진국형 산업형태이기 때문에 부가가치가 높은 산업으로 선진화시키는 것이 목표”라며 “협의체를 통해 사업방향이나 주민들과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찾으려고 한다”고 설명했다.

협의체는 인천시, 인천지방해양수산청, 중구청, 시·구의원, 인천발전협의회, 물류협회, 항운노조, 수출단지 대표, 학계 등 오피니언 리더로 구성될 예정이다. 주민 대표에게도 합류를 요청하고 있지만 아직 반발이 있는 상황이다.

공사가 반대 여론에도 불구하고 이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데에는 이유가 있다.

공사에 따르면 인천항은 올해 1∼9월 총 29만9356대의 중고차를 수출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 22만7832대보다 31.3% 증가한 것이다. 이에 따라 올해 수출량이 역대 최대인 2012년의 33만대를 넘어 40만대에 육박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이로 인한 수출입액만 1조원 규모에 정비, 운송, 식당 등 부가산업까지 추산하면 액수가 더 커져 인천의 수입원 중 상당량을 차지하고 있는 산업이다.

하지만 현재 300여개 중고차 수출업체가 들어서있는 송도유원지는 도시계획시설(유원지) 장기 미집행 시설로 내년에 일몰제가 적용돼 중고차단지로 사용할 수 없게 된다. 이들 업체는 연간 30만대가량의 중고차를 인천항을 통해 리비아·도미니카공화국·요르단·캄보디아·가나·예멘·칠레 등지로 수출하고 있다.

지역 항만업계는 송도유원지 중고차단지 폐쇄에 대비해 군산·평택 등 다른 항만에 인천의 중고차 수출물량을 빼앗기지 않도록 서둘러 수출단지를 만들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따라 공사는 2025년까지 인천 남항 역무선 부두 일대에 39만6000㎡ 규모의 중고차 물류 클러스터를 단계별로 조성하는 계획을 세웠지만, 교통 체증과 환경 피해를 우려하는 주민 반발로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지 못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