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현안 꿰뚫고 있는 대통령…믿을 수 있는 지도자”
한국, “참 재미없는 팬미팅…반성 찾아볼 수 없었다”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서울 상암동 MBC에서 열린 ‘국민이 묻는다, 2019 국민과의 대화’에서 패널들의 질문을 받고 있다./ⓒ청와대사진기자단.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여야는 20일 문재인 대통령의 '국민이 묻는다, 2019 국민과의 대화'에 대해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문 대통령이 ‘진솔’했다면서 대통령의 ‘낮은 자세’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라고 하는 반면, 자유한국당은 ‘팬미팅’이라고 평가절하 했다.

박용진 민주당 의원은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나와 “전체적인 분위기가 일단 허심탄회했고 진솔했다”며 “이전에 못 봤던 대통령 낮은 자세는 참 평가받아야 된다. 그런 의미에서 좋은 기회였다”고 했다.

박 의원은 “권위 같은 걸 전혀 찾아보기 어려운 자리로서 국민들에게 일종의 정서적인 일체감을 만들어내는 건 의미 있었다”며 “다만 송곳 같은 질문, 대통령을 불편하게 할 수도 있는 질문이 나오지 않았다고 아쉬워하는 분이 계시는데 사실 그런 자리는 관훈클럽”이라고 일축했다.

이어 “베테랑 기자들이 대통령이든 누구든 불편해하든가 말든가 툭툭툭 던지면서 반박도 하고 그런 자리가 기대하시는 자리”라며 “기자들하고 별도의 자리를 갖는 것도 필요하다. 그렇게 해서 국민들의 비판적인 목소리도 기자들이 대변하고 대통령도 사실 어제 필요한 얘기를 농도 깊게 못 하신 건 있다”고 했다.

홍익표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국민의 질문을 마주한 문 대통령은 국정철학과 운영에 대해 소상하게 설명했다”며 “대부분의 현안에 대해 꿰뚫고 있는 대통령의 모습은 국민들에게 '믿을 수 있는 지도자'의 모습으로 비쳤으리라 생각한다”고 평가했다.

그러나 장제원 자유한국당 의원은 이날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공중파를 비롯한 대부분의 미디어를 독점하며 거창하게 기획했던 ‘작은 대한민국 쇼’는 ‘흥행실패’로 끝났다”고 지적했다.

장 의원은 이날 “혹시나 했는데 역시나로 끝났다. 참 재미없는 팬미팅이었다”며 “비판, 흥미, 비전, 반성 어느 것 하나 찾아 볼 수 없었다”고 비판했다.

그는 “문재인 정권의 실정과는 철저하게 동떨어진 질문들, 진행자의 지나친 추임새, 과한 환호와 박수, 광화문으로 나와 ‘문재인 정권타도’를 외치던 국민들의 목소리는 끝내 들을 수 없었다”며 “대통령의 답변 또한 단 한 뼘의 변화도 없었다. 남 탓, 국회 입법 탓, 정책실패에 대한 조그만 반성도 찾아볼 수 없었다”고 주장했다.

장 의원은 “조국 인사에 대한 사과는 있었으나, 검찰개혁 문제로 이슈를 전환하며 검찰에 대한 민주적 통제만을 강조할 때는 조국 수사를 바라보는 대통령의 반감을 느낄 수 있었다”며 “심각한 현안에 대한 영혼 없는 아나운서의 질문과 대통령의 일방적인 설명 그리고 야당 비판까지 잊지 않는 대통령의 모습을 보면서 한숨마저 나왔다”고 했다.

같은 당 김명연 수석대변인도 “청와대가 준비한 내용만 일방적으로 전달된 '쇼'에 불과했다”며 “공수처와 검찰개혁, 허황된 남북 평화에 대한 유달리 긴 대통령의 발언은 '공수처 홍보쇼', '남북관계 평화 강요 쇼'를 보는 것 같았다”고 맹비난 했다.

바른미래당 김정화 대변인은 논평에서 “임기 절반을 독선과 아집으로 채워놓고 '지금껏 잘해왔고, 앞으로도 잘할 것'이라는 대통령의 망상적 태도를 봤다”며 “농담과 무질서함, 개인적인 이야기로 정작 중요한 의제에 대한 심도 있는 대화를 찾을 수 없었다. 전파 낭비, 시간 낭비다”고 했다.

하지만 김종대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과거 권위주의 대통령이라면 상상조차 힘든 좋은 소통의 선례”라면서도 “강력한 개혁 의지로 대한민국의 변화와 비전과 희망을 만들겠단 메시지는 부족했던 것은 아쉽다”고 했다.

대안신당 최경환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소통 노력은 평가하지만, 국민이 정부와 대통령에게 바라는 갈망을 채우기에는 많이 부족했다"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