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임 후 첫 기자간담회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18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인근 식당에서 열린 ‘출입기자 간담회’ 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과기정통부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18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인근 식당에서 열린 ‘출입기자 간담회’ 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과기정통부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최근 진행 중인 LG유플러스의 CJ헬로 인수 등 방송·통신·미디어 기업 간 인수합병을 올해 안에 마무리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최 장관은 18일 서울 여의도 한 식당에서 취임 이후 첫 기자간담회를 열고 “공정거래위원회가 LG유플러스와 CJ헬로, SK브로드밴드와 티브로드의 M&A에 대해 조건부 승인을 발표했는데, 과기정통부도 가능한 한 빠른 빨리 심사를 마무리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LG유플러스의 CJ헬로 인수는 연내, SK브로드밴드의 티브로드 합병은 방통위의 사전동의 절차를 거쳐야 하므로 시간이 조금 더 걸릴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다.

그는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기본적으로 이 문제는 과기정통부가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해왔고 할 생각으로, 우리가 생각하는 기준들은 조금 다르다”며 “방송 공적 책임, 공익성, 공정성, 기간통신사업의 경쟁에 미치는 영향 등 관련 법령이 정하고 있는 심사기준에 따라 심사하고 의견수렴에 따라 제기된 지역성, 상생협력, 이용자 편익, 공정경쟁, 방송통신 생태계 발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한편 LG유플러스는 이날 열린 주요 경영진과의 정기 회의에서 CJ헬로 인수를 통한 미디어 시장 발전과 5G 생태계 조성 및 차별화 서비스 발굴을 위해 5년간 2조6000억원을 투자하는 중장기 계획을 발표했다.

LG유플러스는 CJ헬로 인수 후 대규모 투자를 통해 8VSB 채널 수 확대, 디지털TV HD급 화질 업그레이드, 5G 콘텐츠 공동 제작 공급 등 IPTV 대비 상대적으로 설비 수준이 못 미치는 케이블 플랫폼 경쟁력 제고를 준비하고 있다.

특히 내년부터는 VR, AR 기반의 실감형 콘텐츠를 모바일 뿐만 아니라 ‘대형’, ‘고화질’에 강점이 있는 TV 플랫폼에도 적용해 유선 고객에까지 5G 차별화 서비스를 확대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LG유플러스는 5G 가입자가 1000만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는 2020년부터 관련 시장이 본격 확대될 것으로 내다보고, AR, VR 등 5G 콘텐츠 육성과 발굴에도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