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도읍 “1대1 회담 뜻해”…전희경 “깊이 있는 대화 위해 그 형식으로 해야”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청와대가 18일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의 영수회담 제안에 대해 “사전에도, 사후에도 공식적으로 전달받은 바 없다”고 입장을 내놨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날 오후 춘추관에서 기자들로부터 황 대표와의 회담 관련 질문이 나오자 이같이 답했는데, 앞서 황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문 대통령에게 제안한다. 현재의 위기 상황 극복을 논의하기 위한 대통령과의 회담을 제안하니 곧바로 회답 주시기 바란다”고 밝힌 바 있다.

특히 이번 회담 형식과 관련해 당 대표 비서실장인 김도읍 의원은 1대1 영수회담을 뜻한다고 설명했는데, 당 대변인인 전희경 의원도 “깊이 있는 대화를 위해 그 형식으로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황 대표가 돌연 이 같은 제안을 한 데에는 지난 10일 여야 5당 대표가 모두 모였던 청와대 만찬 회동 참석을 비판하는 당내 일각의 목소리를 의식한 결과 아니냐는 해석도 나오고 있는데, 실제로 당시 회동에선 선거제 개혁안 관련 주제가 나오자 황 대표와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 사이에 언성이 높아졌고 급기야 문 대통령이 나서서 이를 말린 것으로 알려져 홍준표 전 대표는 11일 페이스북을 통해 “아무 의미 없는 민주당 2중대 노릇하는 사람과 다투고 주범인 대통령이 말리는 연출하게 했으니 부적절한 처신을 한 것”이라고 황 대표를 비판한 바 있다.

한편 이번 영수회담이 성사될 경우 다뤄질 의제는 이날 황 대표의 최고위 발언으로 미루어 전망해볼 수 있는데, 더불어민주당이 선거법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법안을 패스트트랙으로 처리하려는 점이나 정부가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을 최종 종료하려는 부분을 들어 민주주의와 외교안보의 위기라고 꼽은 데 비쳐 대체로 패스트트랙과 안보 사안을 다룰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