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미플루 부작용 논란 속...청소년 복용시 관찰해야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날씨가 쌀쌀해짐에 따라 인플루엔자 환자가 늘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당부된다.

15일 질병관리본부는 인플루엔자 의사환자분율이 외래환자 1,000명당 7명으로 유행기준을 초과해 이날부로 전국에 인플루엔자 유행주의보를 발령했다.

이와 함께 인플루엔자 예방을 위해 예방접종과 올바른 손씻기, 기침예절 지키기 등 개인위생수칙 준수해 줄 것을 당부키도 했다.

인플루엔자 의사환자 분류로는 38℃ 이상의 갑작스러운 발열과 더불어 기침 또는 인후통을 보이는 자로 최근 외래 환자 1,000명 당 인플루엔자 의사환자수는 7명으로 유행기준(5.9명) 초과한 상황이다.

특히, 인플루엔자에 걸리면 합병증 발생이 높은 임신부들과 아직까지 접종을 완료하지 않은 생후 6개월~12세 어린이는 11월 내 예방접종을 완료해야 한다.

또 질병관리본부는, 고위험군 환자는 유행주의보 발령 시 인플루엔자 검사 없이 항바이러스제의 요양급여가 인정되므로, 38℃이상의 발열과 기침 또는 인후통의 인플루엔자 의심증상이 있는 경우 가까운 의료기관에서 신속하게 진료를 받도록 권고했다.

특히 최근 타미플루 등 약품에 대해 환각, 섬망 등 부작용 논란과 관련해서는 세계적으로 인과관계가 인정되고 있지 않으나, 발생 가능한 사고를 방지하고 중증 합병증을 조기에 인지를 당부했다.

따라서 소아, 청소년의 안전을 위해 인플루엔자로 진단돼 오셀타미비르 계열 약품을 복용할 경우, 보호자는 적어도 2일간 아이가 혼자 있지 않도록 하고 이상행동 발현에 대해 면밀히 관찰해야 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