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 경기도와 연천, 10일 민통선 내 돼지 사체 수 만 마리 피와 빗물 임진강 지류 하천 흘러... 당국 혼비백산, 외신까지 보도돼?
이번 침출수 유출사고 시간에 쫓겨 무리한 살처분 진행이 근본적인 원인 지적, 농림축산식품부 매몰규정 지켰나 확인 방침?

[경기북부 / 고병호 기자] 14일 경기 연천군에 따르면 농림축산식품부와 경기도에서 최근 발생한 ‘연천 돼지사체 침출수 식수 오염 우려‘에 대해 인체에는 무해한 것으로 밝혔다. 

지난 10일 발생한 연천군 소재 민통선 안쪽 약 700m 지점의 옛 군부대 터에 경기북부를 강타한 아프리카돼지열병으로 인해 농림축산부를 주축으로 경기도와 전국적인 방역체계를 구축해 가동 중 돼지 살처분 사체 4만7000마리에서 침출수와 핏물이 마침 당일 내린 비와 함께 유출돼 파장이 크게 일어났다. 

?아프리카돼지열병으로 살처분된 돼지 사체에서 유출된 침출수와 핏물이 마거천으로 흘러가고 있다. 사진/고병호 기자?
?아프리카돼지열병으로 살처분된 돼지 사체에서 유출된 침출수와 핏물이 마거천으로 흘러가고 있다. 사진/고병호 기자?

이렇게 유출된 핏물과 침출수는 10일 오전 7시 32분경 상수원 보호구역과 불과 수 km 인근이며 취수장과도 3~4km 이내로 임진강 상류 마거천이 심각하게 핏물로 오염된다는 것이 시민환경단체로부터 제기돼 논란이 일어났다. 

환경단체 관계자에 따르면 유속에 의해 이미 취수원을 거쳐 서해까지 흘러갔을 가능성이 크다는 문제제기와 함께 그동안 방역체계에 혼신을 기울여 온 중앙정부와 경기도, 연천군이 발칵 뒤집어졌다. 

아프리카돼지열병으로 살처분된 돼지 사체들. 사진/고병호 기자  

이 소식이 외신에까지 보도되고 앞 다퉈 언론의 취재보도가 이어지자 연천군에서는 불안감으로 수돗물 사용, 음용보다 생수 사용량이 늘어가고 특히 지하수를 사용하는 일부 농가에서는 걱정과 우려가 확산되고 있는 실정이다. 

연천군에 따르면 사고지점의 하천인 미거천은 주민과 군인 등 하루 7만여 명에게 5만톤의 식수를 공급하는 상수원보호구역(2.8km 구간)으로 긴급 수습에 나서 12일 경기도 수자원공사, 한강유역 환경청 등이 수질검사를 의뢰하는 한편 전문가들의 조사가 실시되고 있다.

한편 이러한 가운데 경기도 파주시는 13일부터 파주 북부지역에 공급되는 취수를 금파취수장을 중지시키고 팔당광역 상수도로 운정, 교하, 조리, 금촌, 월롱을 제외한 지역에 대체공급을 실시하고 있다. 

이처럼 사건의 파장이 커진 가운데 사고원인에 대해 살처분 돼지를 퇴비 등으로 재활용하는 방식을 주민들이 반대해 10월 12일부터 11월 10일가지 연천지역의 돼지 16만 마리를 전량 수매 또는 도태처리 작업 후 플라스틱 재질의 용기(FRP)에 담아 땅에 묻는 매몰방식으로 급하게 결정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이러한 결정으로 대형용기가 제작되는 기간까지 10일까지 완료된 4만7000마리의 사체를 우선 민통선 내 집결지를 정해 몰아서 트럭에 보관하다 이번 사고가 발생한 것으로 파악됐다. 

결구 이 전반적인 과정에는 중앙정부인 농림축산식품부의 무리한 일정지시와 연천군의 예상 밖 상황에 대한 대처부족(트럭 화물칸 방수비닐 봉인 등), 주민들의 반대가 빚어낸 사고로 밝혀졌다. 

현재 연천군은 100% 지방비(도비, 군비)로 부담되고 있는 돼지 살처분 비용을 연천군의 열악한 재정상황을 고려해 전액 국비지원을 요청하고 있으며 총 예상 예산은 230억원 가량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고 농림축산부와 경기도, 연천군에 따르면 살처분 과정에 돼지사체를 소독 처리했기 때문에 적재상태, 침출수 유출상황은 혐오스러울 수 있으나 인체에 무해하다는 입장과 전문가들의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 

방역당국과 지자체가 막대한 예산을 투입해 장기간 공무원, 시민 등이 합세하여 방역체계 구축과 유지를 위해 혼신의 힘을 쏟고 있는 가운데 이번 ‘연천군 돼지사체 침출수 유출사건’은 국민식수 공급 안전에 불안감을 줬다는 파장과 함께 방역시스템 전반적인 점검 필요의 목소리가 높아 향후 보건당국과 농림축산식품부의 행보에 이목이 쏠리고 있는 실정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