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의원들, 법적 책임 질 일 없어”…검찰 조사 불응 기조 유지키로

ⓒ정태옥 자유한국당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포토포커스DB
정태옥 자유한국당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포토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정태옥 자유한국당 의원이 14일 국회 패스트트랙 충돌 사건과 관련해 나경원 원내대표가 검찰 출석해 자신이 모두 책임지겠다고 한 발언과 관련해 “문제가 된다면 내가 조사 대신 다 받겠단 이야기”라고 설명했다.

정 의원은 이날 오전 YTN라디오 ‘노영희의 출발 새아침’과의 인터뷰에서 “명백하게 우리는 합법적으로 행동한 것이기 때문에 불법에 대한 책임을 질 이유는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패스트트랙 사건 자체는 불법 사보임에 따르는 정당방위였음에도 불구하고 실정법상에 조사할 것이 있다고 하면 내가 숨지 않고 떳떳하게 조사에 응하겠다 해서 그렇게 나간 것”이라며 “패스트트랙의 전제가 되는 불법 사보임에 대해서 제대로 조사가 이뤄지고 난 다음에 실제로 우리가 나머지 조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 의원은 나 원내대표 이외에 나머지 수사대상에 오른 한국당 의원들은 검찰 조사에 응하지 않겠다는 점을 분명히 했는데, 다만 검찰이 기소하게 될 경우에 대해선 “그럼 재판을 받아야 하는 것”이라고 답변했다.

또 그는 국회선진화법으로 올라가 있는 법안들이 통과될 경우 대응책과 관련해선 “의원직 총사퇴도 당연히 하나의 옵션으로 있고 우리가 이야기하는 것은 어떠한 상황에서도 이 법에 대해선 결사 저지하겠다란 의지를 표현하는 것”이라며 “연동형 비례대표제가 통과된다고 하면 의회민주주의는 사실상 말살되는 것이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선 빨리 여당이 각성하고 합의처리할 수 있도록 정신을 차리고 협상에 임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아울러 정 의원은 패스트트랙에 올라가 있는 선거제 개혁안을 한국당 빼고 처리하겠다는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의 발언에 대해선 “선거의 기본적인 룰을 이렇게 강행처리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이 법이 통과됐을 때 가장 혜택을 받는 것이 정의당이니까 정의당이야 무슨 소리든 못하겠나”라고 일침을 가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