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분기 연결기준, 순매출 5조633억, 전년비 7.1% 신장, 영업이익 1,162억 달성

이마트가 2분기 적자에서 벗어나 반등에 성공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이마트가 2분기 적자에서 벗어나 반등에 성공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영진 기자] 이마트가 2분기 적자에서 벗어나 반등에 성공했다.

이마트는 지난 3분기, 연결기준으로 순매출 5조 633억을 달성, 전년대비 7.1% 신장했다고 11월 14일 공시했다. 영업이익은 1,162억으로 전분기 대비 흑자 전환했다.

별도 기준으로도 1,261억의 영업이익을 기록, 실적 부진 우려에서 벗어나 반등에 성공했다.

이 같은 실적은 최근 4분기래 가장 높은 수치로, 최근 지속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할인점 업계의 상황에 비춰볼 때 향후 실적 개선에 긍정적인 신호를 줬다는 평가다.

이처럼 이마트가 실적 반등을 통해 흑자 전환에 성공한 것은, 8월 이후 주력사업인 할인점의 기존점 매출 감소폭이 줄고 있기 때문이다.

저온 현상으로 7월 매출은 부진했으나, 8~9월 기존점 매출 감소폭은 3.1%로 상반기 기존점 매출 감소폭인 3.2%보다 개선됐다.

이 기간 동안 공휴일이 작년보다 하루 적었던 것을 감안하면, 매출 감소폭은 2% 수준으로 개선 추세가 더욱 뚜렷해진다. 10월 역시 매출 감소폭이 2.2%를 기록해 매출 개선 추세가 지속될 것으로 기대된다.

초저가 프로젝트 ‘에브리데이 국민가격’이 꾸준한 인기를 유지하고 있는 점과 ‘대한민국 쓱데이’의 성공도 향후 실적 개선의 기대감을 높이는데 일조하고 있다.

또한 연결 자회사의 실적 개선도 힘을 보태고 있다.

신세계푸드와 이마트에브리데이는 안정적인 실적 개선이 이어지며, 전년 대비 영업이익이 각각 6억과 22억 증가했다.

이마트24도 적자 규모를 크게 줄이는 등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며, 이익 개선의 기대감을 높였다.

에스에스지닷컴은 쓱세권 광고 등 마케팅 비용 상승으로 적자 규모는 확대됐지만, 매출은 21.3% 증가해 안정적인 외형 확대를 이어가고 있다는 평가다.

이 같은 수치는 상반기 매출 신장률 14.5%에 비해 6.8%P 증가한 것으로 3분기 온라인 시장 전체 신장률 19%를 상회하는 실적이다.

이마트는“3분기 흑자전환은 실적 부진이 지속될 것이라는 우려를 극복하고 반등에 성공한 것에 의미가 있다”며 “어려운 시기를 지나고 있지만, 위기 속에서 기회를 찾기 위한 노력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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