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 “한국당과 선거제 개혁 논의 필요 없어…통과 준비해야”

심상정 정의당 대표.[사진 / 시사포커스 DB]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자유한국당이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법안 처리에 대응하기 위해 '의원직 총사퇴' 카드를 꺼내들자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14일 “더 이상 선거제도 개혁을 가지고 자유한국당과 논의할 필요가 없어졌다”며 한국당 뺀 '4+1 협의체' 구성을 촉구하고 나섰다.

심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에서 “한국당이 의원직 총사퇴를 다시 꺼내든 것은 이제 개혁에 대한 결사항전의 의미로 받아들인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어 “민주당과 여야 4당, 그리고 대안정치연대가 이제 4+1 논의의 틀을 만들어서 정기국회 내에 여야 4당이 추진했던 패스트트랙 법안, 검찰개혁과 선거제도 개혁을 안전하게 통과시킬 수 있는 만반의 준비를 서둘러야 한다”고 강조했다.

심 대표는 “걸핏하면 보이콧, 총사퇴, 불법점거 등을 일삼는 것은 제1야당의 자격을 스스로 훼손하는 것”이라며 “부당하게 향유했던 기득권을 유지하기 위해 자신들이 주도해서 만든 국회법조차 폭력으로 부정하더니 또 대국민 협박에 나선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나경원 원내대표가 전날 검찰 수사를 받은 것과 관련 “'자유민주주의, 의회민주주의를 사수하겠다'라고 주장했는데 이치에도 맞지 않고 맥락도 없는 뻔뻔한 주장”이라며 “불법폭력으로 동물국회를 만드는 것을 의회 민주주의 사수를 위해서 했다고 하면 지나가던 소가 웃을 일”이라고 비판했다.

심 대표는 “만약 지금 선거제도를 바꾸지 않는다면 내년 총선 이후에도 지금과 같은 동물국회의 모습이 계속 지속될 것”이라며 “이번에 반드시 선거제도 개혁을 통해 이 극단적인 특권정치를 청산하고 공정과 정의를 향한 개혁을 시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검찰은 나 원내대표 본인이 천명한 대로 패스트트랙 불법폭력 행위를 지휘한 사실과 나 원내대표 자녀 관련 비리를 엄중 수사해서 책임을 규명하기 바란다”며 “한국당 의원들 한 사람 한 사람을 엄중 수사해, 이번 기회에 다시는 동물국회가 재현되지 않도록 의회민주주의를 바로 세우는 계기로 삼아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