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수과목 한국사, "우리 역사에 대한 기본 소양 평가"

14일 오전 2020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치러지는 여의도여자고등학교에서 시험 관계자가 교문을 닫고 있다 / ⓒ오훈 기자
14일 오전 2020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치러지는 여의도여자고등학교에서 시험 관계자가 교문을 닫고 있다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올해 수능은 출제의 기본 방향은 2009개 중 교육 과정의 내용과 수준을 충실히 반영한다는 원칙 그리고 대학 교육에 필요한 수학능력을 측정한다는 이 두 가지 원칙하에 기본방향이 설정됐다.

14일 심봉섭 2020학년도 수능 출제위원장은 오전 8시 40분부터 정부 세종청사에서 출제의 기본 방향을 발표했다.

이날 심 위원장은 “먼저 현재 전국의 시험장에서 시험에 임하고 있는 모든 수험생 여러분들께서 그동안 갈고 닦은 기량을 유감없이 발휘하여 좋은 결과를 얻기를 기원한다”며 “이 시험을 위해 오랜 기간 동안 수험생들을 성심으로 살펴오신 학부모님과 가족들 그리고 학교 선생님들의 노고와 헌신에 대해 진심으로 깊이 감사드린다”고 했다.

이어 “출제의 기본 방향은 2009개 중 교육 과정의 내용과 수준을 충실히 반영한다는 원칙 그리고 대학 교육에 필요한 수학능력을 측정한다는 이 두 가지 원칙하에 기본방향이 설정됐으며 학교 교육을 통해 학습된 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맞춰 출제했다”고 설명했다.

또 “고등학교 교육의 정상화에 도움이 되도록 핵심적이고 기본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출제했으며 지문을 많이 활용하는 국어와 영어 영역의 경우는 정해진 출제범위 내에서 다양한 소재의 지문과 자료를 활용했고 나머지 영역들은 개별 교과의 특성을 고려하면서 사고력 중심의 평가가 되도록 출제했다”고 설명했다.

더불어 “필수로 지정된 한국사 영역에 대해서 조금 더 말씀을 드리면 한국사는 우리 역사에 대한 기본 소양을 평가하는 것이 주목적이기 때문에 핵심내용 위주로 그리고 평이하게 출제함으로써 절대평가의 취지를 살리고 학습자의 시험 준비 부담을 완화시키고자 했다”고 설명했다.

이외 “모든 문항은 학습된 지식을 측정하기보다 수능의 기본 취지에 맞게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적용하는 능력 그리고 주어진 상황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추리능력 또는 분석능력 또는 탐구능력과 같은 사고능력을 측정할 수 있도록 출제했으며 각 문항은 교육과정 상의 중요도 또는 문항의 난이도 또는 문항을 푸는 데 필요한 사고 수준과 소요 시간 이런 것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차등 배점했다”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학생들의 과도한 수험 준비 부담을 완화하고 학교 교육의 내실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고등학교 교육과정 내에서 일관된 출제 기조를 유지하고자 했으며 EBS 연계 70%”라고 설명했다.

한편 올해 수능 지원자는 54만 8734명이며 86개 시험지구, 1185개 시험장에서 8시 40분, 지금부터 시작해서 오후 5시 40분에 끝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