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세안과 함께 아시아 평화와 공동번영의 미래 열어야

ⓒ청와대DB
ⓒ청와대DB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아세안 국가들과의 협력관계는 외교 경제 인적 문화적 교류 등 모든 면에서 전례 없이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으며 사람 상생번영 평화를 핵심 가치로 하는 공동번영의 미래를 여는 기반으로 단단해지고 있다’고 했다.

12일 문 대통령은 부산에서 열린 현장국무회의에 참석한 자리에서 이같이 밝히며 오는 25일부터 이곳 부산에서 한-아세안 대화관계 수립 30주년 기념하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와 제1차 한-메콩 정상회의에 대해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회의와 관련 “우리 정부 들어 국내에서 열리는 최대 규모 다자 정상회의이자 한아세안의 공동 번영을 위한 중요한 외교 행사이며 범정부 차원의 역량을 결집하고, 국민적 관심과 성원 모으는 한편, 준비상황을 점검하기 위해 개최도시 부산에서 현장국무회의를 열게 됐다”꼬 했다.

그러면서 “우리 정부의 외교정책은 두가지 점에서 과거 정부와 다른 큰 변화를 실천하고 있다”며 “하나는 대화와 외교를 통한 한반도 문제 해결을 추구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기존의 4대국 중심 외교에 머물지 않고 아세안 지역과의 외교와 교역관계를 크게 도약시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그 일환으로 정부는 출범 이후 아세안 국가들과의 협력 강화에 꾸준한 노력을 기울여왔으며 정부 출범 직후 처음으로 아세안에 특사를 파견하여 협력 강화 의지를 밝힌 걸 시작으로 올해까지 아세안 10개국 순방 마쳤다”고도 강조했다.

더불어 “아세안 국가들과의 협력관계는 외교 경제 인적 문화적 교류 등 모든 면에서 전례 없이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으며 사람 상생번영 평화를 핵심 가치로 하는 공동번영의 미래를 여는 기반으로 단단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우리와 아세안 10개국이 모두 참여하고 중국 호주 일본 뉴질랜드까지 포함하는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이 타결된 것은 매우 의미가 크고 내년 있을 RCEP 최종 서명에 인도까지 참여한다면 그 의미는 더욱 커질 것”이라고 했다.

또한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와 한-메콩정상회의는 지난 2년 반동안 우리 정부가 진심과 성의를 다해 추진해 온 신남방정책의 중간 결산으로 신남방정책은 대한민국 국가 발전 전략의 핵심이고 아세안은 세계 어느 지역보다 성장이 빠르고 앞으로 성장 잠재력도 매우 크다”고 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아세안과 함께 아시아 평화와 공동번영의 미래를 열어야 하고 아세안과의 두터운 신뢰를 바탕으로 미래동반성장의 상생협력을 획기적으로 강화하는 계기로 삼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