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劉와 다양한 소통하고 있다…실무단 구성했고 그쪽에서 연락하면 얘기 진행될 것”

[시사포커스 / 오훈 기자]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에서 열린 민부론(民富論) 후속입법 세미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 오훈 기자]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에서 열린 민부론(民富論) 후속입법 세미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8일 바른미래당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 대표인 유승민 의원과 진행 중인 보수통합 논의와 관련해 “방향을 잡고 대의를 우선하는, 우리를 내려놓는 자세를 갖고 협의한다면 많은 국민들의 기대를 충족시킬 결과가 나오리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황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민부론 후속입법 세미나 직후 기자들과 만나 보수대통합과 관련 “다양한 소통을 하고 있고 지금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 구체적으로 진행 중”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유 의원과 만나는 시점에 대해선 “우리 실무단이 구성돼 그쪽에서 연락하고 이야기가 진행될 것이다. 여러 가지로 협의하겠다”면서도 “유승민 쪽만이 아니라 우리는 대통합 이야기를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황 대표는 “헌법 가치를 존중하는 모든 자유민주세력의 대통합을 꿈꾼다. 그것은 특정세력의 문제가 아닌, 대한민국을 살리기 위한 자유우파의 책무”라며 “여러 정치단체들과 이야기를 나누며 그런 부분을 잘 녹여 풀어가겠다. 이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자세로 각자 동참하는 것”이라고 부연했다.

아울러 그는 보수대통합에 반발하는 당내 일부도 겨냥 “문재인 정권이 대한민국을 무너뜨리고 있고 막아내지 않으면 역사의 죄인이 되는 일”이라며 “단일대오로 투쟁해야 이 정부의 폭정을 막을 수 있다는 이런 대의를 생각하면 여러 의견, 소의를 내려놓을 수 있다. 무너지는 대한민국을 살려야 한다”고 역설했다.

한편 황 대표는 전날 오전 변혁 회의를 마친 유 의원과 전화통화를 하면서 보수재건을 위한 대화창구를 만들자고 이야기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이번 전화통화로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 문제를 통합 논의에서 제외하자는 데 합의를 이뤘다는 일부 보도와 관련해선 유 의원 측이 즉각 입장문을 통해 “‘의제에서 탄핵문제는 빼겠다’는 이야기는 전혀 없었음을 분명히 한다‘”고 일축한 데 이어 통화 사실이 공개된 데 대해서도 유감을 표명한 바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