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승민, 급하긴 급했던 모양…보수통합 잘 진행되길 바란다”

[시사포커스 / 오훈 기자]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 오훈 기자]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8일 비당권파 모임인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 대표인 유승민 의원을 겨냥 “하루 빨리 당적을 정리해 달라”고 촉구했다.

손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지난 6일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보수대통합 추진 선언하고 3시간 만에 유 의원이 화답한 뒤 보수 통합의 시계가 빨리 움직인다. 어제 황 대표와 유 의원이 통화하고 실무협상자료를 갖고 만나기로 했다고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공당에 적을 두고 있는 의원이 당헌당규에 없는 조직을 자의적으로 만들고 타당과 통합 논의하고 신당 창당을 준비하는 것은 정치적 금도에 벗어나도 한참 벗어난다”며 “이제 통합의 시계가 돌아가고 신당 창당 기획단을 발족했으니 바른미래당과의 관계는 빨리 정리해주는 게 정치적 도의”라고 유 의원을 거듭 압박했다.

다만 손 대표는 “전화 안 받기로 유명한 유 의원이 황 대표 전화를 받은 것을 보면 급하기는 급했던 모양이다. 한국당 공천으로 2번 달고 총선 나가겠다는 의원들 성화도 컸을 것”이라며 “보수통합이 잘 진행되기를 바란다. 건전하고 합리적인 보수정당이 발전해서 한국정치의 새로운 미래 여든 데 기여해주길 바란다”고 덕담을 건넸다.

그러면서도 그는 “걱정은 좀 된다. 유 의원은 통합 전제조건으로 3원칙을 제시했고 소위 변혁 모임은 어제 신당기획단을 출범했다”며 “제발 그 알량한 소신과 원칙을 내세우며 독단과 아집에 빠져서 갈등을 조장하고 결국 분열로 이끄는 악순환은 없었으면 좋겠다”고 일침을 가했다.

한 발 더 나아가 손 대표는 “바른미래당은 제3지대 구축, 중도 개혁 세력의 통합을 위해 새로운 출발을 하겠다”며 “앞으로 정례적인 회합을 갖고 최고위원 중진의원 연석회의를 열며 당과 나라의 미래를 준비하겠다. 중도개혁 미래비전을 다시 점검해 개혁방향을 제시하고 각계 각 분야 새로운 인재를 널리 영입하겠다”고 천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