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아프리카 해역 전 세계 가장 많은 해적사고...선원납치 피해의 약 81.4%

연도별 3분기(누적) 해적사고 발생 건수 / ⓒ해수부
연도별 3분기(누적) 해적사고 발생 건수 / ⓒ해수부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서아프리카 해역에 해적이 여전히 들끓어 우리 선박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7일 해수부는 2019년도 3분기까지 전 세계 해역에서 지난해 동기(156건)보다 23.7% 감소한 119건의 해적 공격이 발생했다고 발표했다 다만, 서부 아프리카의 해적 위협은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해적 공격 중 나이지리아(29건), 인도네시아(20건), 말레이시아(10건) 등 서아프리카와 동남아시아에서 전 세계 해적 공격의 78%가 발생해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서아프리카 해역에서는 3분기까지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해적사고가 발생했으며, 특히 선원납치 피해의 약 81.4%(57/70명)와 선박 피랍사건 4건이 모두 이 해역에서 발생되는 등 강력사건이 집중되고 있다. 

따라서 이 해역을 항해하는 선박은 해상특수경비원의 승선을 적극 고려하고, 선원대피처를 설치하는 등 해적피해 예방을 위한 법적 의무사항을 준수해야 한다.  

동남아시아 해역에서는 전 세계 해적사고의 36.1%(43/119건)가 발생해 서아프리카에 이어 두 번째로 해적사고가 많이 발생했지만, 사고건수는 지난해(67건)보다 35.8% 감소한 43건으로 집계됐다.

이는 연안국과 통항 해운국들의 적극적인 해적대응 활동 및 아시아 해적퇴치협정(ReCAAP) 등 국제기구의 해적퇴치 노력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소말리아 해역에서는 청해부대를 포함한 연합해군의 활동과 민간 해상특수경비원의 감시활동에 힘입어 올해 3분기까지 단 한 건의 해적사고도 발생하지 않았다. 

그러나, 소말리아와 국경을 접하고 있는 케냐해역에서 1건, 소말리아 남쪽으로 약 700해리 떨어진 모잠비크해역에서 2건의 해적사고가 발생해, 소말리아 해적의 활동영역이 확장되었을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