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한계론’에 ‘이낙연 역할론’ 피어올라
靑, 이낙연 놓아줄까…4월 총선 이후 개각?

이낙연 국무총리.[사진 / 시사포커스 DB]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조국 사태 이후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사과 기자회견에 이어 조기 선거대책위원회 구성 방침을 밝히고 총선기획단을 발족해 인재 영입 작업에 속도를 내고 있지만 당 내에서는 오히려 ‘이해찬 한계론’이 나오고 있다.

이 대표가 최근 사과 기자회견 도중 민주당 권리당원을 중심으로 한 이 대표 사퇴 요구에 대해 “극소수”라고 일축하면서 권리당원 불만을 자극하면서 비호감 이미지가 강해지면서 대중적 이미지가 악화됐다는 지적이다.

또한 조국 사태로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 수행 지지율도 전과 같지 않기 때문에 문 대통령 후광 효과도 기대하기 어렵다.

반면 이낙연 국무총리는 조국 사태에도 불구하고 5개월째 1위를 유지하고 있을 정도로 유력 대선주자로 성장하면서 민주당 의원들 사이에서는 선거에 승리하기 위해 이 총리의 역할론을 끊임없이 제기하고 있는 것이다.

◆선거대책위원회 본격화 하는 12월 이낙연 합류할까

현재 당 안팎에서는 이 총리가 총선에서 선거대책위원장 등 당의 간판 역할을 맡겨야 한다거나 민주당 전략지 또는 험지에 직접 출마해 간판 역할을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실제로 한 민주당 의원은 기자를 만나 “차기 대권주자 선호도 조사에서 1위를 놓치지 않고 있는 이낙연 국무총리가 유권자들 손 한번 잡아 주는 것이 당으로선 큰 도움이 될 것 같기에 돌아와 역할을 해주길 바라는 분위기다”라고 전하기도 했다.

금태섭 의원도 6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이 총리는 정치도 잘하시는 분이고 당을 위해 많은 기여를 하실 수 있는 분”이라며 “저를 포함해서 다들 당이 어려울 때 역할을 해주셨으면 좋겠다. 대통령과 상의하고 결심하시면 말씀을 하실 것”이라고 ‘이낙연 역할론’에 힘을 주었다.

우원식 의원도 지난 5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국정을 안정적으로 이끌어오신 분이나 새로운 미래 비전으로 당을 이끌어가실 분이 다 들어와야 한다”며 “당을 훨씬 강화하는 총선을 치러야 한다”고 했다.

이 총리가 조국 사태로 내년 총선 승리가 불투명한 상황에 처한 여권의 구원투수 역할을 해야 한다는 데에는 이견이 없어 보인다.

특히나 민주당에서 각 권역 대표 주자들을 공동선대위원장으로 위촉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이 총리의 당 복귀도 시점도 생각보다 빨라질 것으로 보고 있다.

통상 1∼2명이던 선대위원장을 이번에 대구·경북(TK)과 부산·경남(PK)을 각각 대표하는 김부겸·김영춘 의원을 공동선대위원장으로 고려하고 있다고 전해진다.

잠룡급이자 친·비문 의원을 배치함으로써 당내 계파 갈등을 최소화해 화합을 중요시 하고 권역별로 담당 선대위원장을 선정해 지역 밀착형 총선 전략을 짠 것으로 읽힌다.

여기에 이 총리 이름도 거론된다고 한다. 내달 9일 정기국회 종료 이후에는 선거대책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한 만큼 이에 발맞춰 곧바로 합류할 가능성도 있다.

◆조국 트라우마 견딜까

국회 본회의장.[사진 / 시사포커스 DB]

이 총리도 지난달 28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종합정책질의에서 자신의 거취에 대해 “눈치 없이 오래 머물러있는 것도 흉할 것이고, 제멋대로 해서 사달을 일으키는 것도 총리다운 처신이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총리 본인도 당 복귀 시점을 지켜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조국 사태로 청문회 트라우마가 생긴 청와대가 총선 전 총리를 바꿔가면서 향후 생길 수 있는 ‘인사청문회’라는 변수를 만들겠냐는 것이다.

차기 총리를 임명하기 위해서는 인사청문회와 함께 국회 인준 표결을 거쳐야 한다는 점은 정부여당에게는 부담이다.

행여 차기 총리 자질과 관련해 야당이 반대하기라도 한다면 제2의 조국 사태가 될 것은 뻔하기 때문이다.

조국 사태가 이제 막 가라앉은 상황에서 이번엔 총리 후보자가 낙마하게 될 경우 국정운영에 심대한 타격을 가져오는 것은 물론 대통령에 대한 국민의 신뢰가 심각하게 훼손될 수도 있다.

물론 총선에서 민주당이 과반 의석을 가지느냐, 못가지는냐가 걸린 중요한 선거다. 과반 의석을 가지지 못하면 문재인 정부가 펼칠 국정과제를 제대로 수행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하지만 후임 후보자가 낙마하지 않는다고 해도 선거를 앞두고 언론 검증, 청문회 그리고 국회 표결로 이어지는 과정이 오히려 선거에 불리하게 작용할 가능성도 있다.

더구나 야당의 무대가 될 것이 뻔한 청문회 자리를 벼르지 않지 않을 것이다.

때문에 현재 여권에서는 정세균 전 의장, 경제부총리를 지낸 김진표 의원과 내년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5선의 원혜영 의원 등을 거론하고 있다. 현역 의원은 무조건 청문회를 통과한다'는 '현역 불패 신화'에 기대 안정적으로 청문회를 통과하겠다는 의도다.

제2 조국 사태를 우려하는 청와대도, 향후 국정운영에 우려를 느끼는 여권에서도 모두 만족할만한 대안으로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