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냉동 핫도그 M/S 1위 기업…HMR 시장 성장에 따른 시장지배력 강화

이구열 우양 대표가 포부를 밝히고 있다. [사진 /오훈 기자]
이구열 우양 대표가 포부를 밝히고 있다. [사진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식음료 분야 리딩 기업 우양은 6일 여의도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기업공개(IPO)를 공식 선언했다.

1992년 설립된 우양은 음료베이스 및 퓨레, HMR(가정간편식)제품을 제조하는 식품 제조 전문기업이다. HMR 제품은 CJ제일제당, 풀무원 등의 제조 유통사에, 음료베이스와 퓨레는 카페 프랜차이즈, 마트, 편의점 등에 B2B 형태로 공급하고 있다.

회사는 CJ제일제당, SPC그룹, 풀무원 등 업계 내 대표 기업들과 협력관계를 이어온 결과, B2B 우량고객사에서 발생한 매출이 66%에 달하는 등 안정적인 매출을 확보하고 있다.

이구열 우양 대표는 “약 27년간 대기업 소비자의 대량 주문에도 고품질의 제품을 신속하고 안정적으로 공급해왔다”며 “납기일 준수와 엄격한 품질관리는 회사가 꾸준히 매출 성장을 이룰 수 있었던 원동력”이라고 설명했다.

우양은 이번 코스닥 상장을 계기로 △B2C 시장 본격 진출 △HMR 신제품 라인업 강화 △해외 시장 진출 가속화에 주력할 방침이다.

이 대표는 “내년 하반기 완공 예정인 신공장은 현재 핫도그 생산량의 3배 수준까지 끌어올릴 수 있어 기존에 놓쳤던 요청 물량에 대해 커버가 충분히 가능해져 향후 실적 개선은 더욱 가파르게 이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우양이 생산하는 제품군들 [사진 /오훈 기자]
우양이 생산하는 제품군들 [사진 /오훈 기자]

회사는 B2B 시장 내 기업 경쟁력을 바탕으로 자체 브랜드와 온라인 직영몰을 통해 B2C 시장으로 사업영역을 확대할 방침이다. 회사 자체 브랜드인 냉동 과일 브랜드 '뉴뜨레', HMR 전문 브랜드 '쉐프스토리'와 온라인 직영몰 '마켓 뉴뜨레' 등 B2C 판매망 구축 또한 완료됐다. 또 오는 11월 카페 소재 브랜드 '더비나인'을 추가 런칭해 B2C 유통망을 더욱 강화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HMR 신제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하며 글로벌 시장으로도 본격 진출해 외형성장을 극대화할 계획이다. 한편, 회사는 중국과 일본의 진출 경험을 바탕으로 유럽, 베트남, 북미 시장을 공략할 계획이다.

우양 이구열 대표는 “앞으로 다가올 본격적인 HMR 시대에 최첨단 생산 설비를 통해 제품 경쟁력을 한층 강화해 국내 최고의 HMR 식품 제조 기업으로 도약할 예정”이라며 “이번 코스닥 상장은 글로벌 HMR 식품 제조 전문기업으로 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우양은 오는 11월 5~6일에 수요예측을 거쳐 11~12일에 청약을 받은 뒤 20일에 코스닥에 상장할 예정이다. 공모 주식수는 360만 주이며, 희망공모가 밴드는 3,800원~4,200원으로 예상 시가총액은 489억원에서 540억원이다. 상장주관사는 미래에셋대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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