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수처법 등 3+3 회동서 실무협의 중…강기정 문제로 당분간 중단될 수도”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5일 자당의 권성동 의원이 공수처 대신 내놓은 반부패수사청 설치 제안에 대해 “아직 논의할 단계는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입장을 내놨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 이후 기자들과 만나 “전날 원내대표 회동을 했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에 대해 오랜 토론을 한 것은 아니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검경수사권 조정 문제와도 연결돼 기본 입장은 변함없다”며 “검경수사권 조정 문제를 먼저 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도리어 나 원내대표는 “문재인 정권 들어 특별감찰관을 한 번도 임명하지 않았다”며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추천했는데 민주당이 안 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공수처를 운운할 게 아니라 청와대가 조속히 (특별감찰관) 임명하는 것이 공직자 비리를 미리 차단하는 것”이라고 역설했다.

이 뿐 아니라 그는 “공수처법이나 선거법에 대해선 3+3 회의체가 가동되고 있는데 그쪽에서 실무협의를 이어가는 것으로 보면 된다”면서도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 문제로 인해 당분간 중단될 수도 있다”고 밝혔다.

특히 나 원내대표는 “저와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강 수석 문제에 대해 그냥 넘어갈 수 없다는 입장을 전했다. 청와대의 국회에 대한 태도는 야당과 함께 하겠다는 의지가 없다는 것”이라며 “대화와 타협을 통해 여야 의견을 조율하고 국민 절반의 목소리를 같이 듣겠다는 모습이 없으므로 청와대의 입장 표명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