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못된 지휘책임에 무한책임 지는 게 지도자의 자세”

황교안 자유한국당 전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전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가 5일 패스트트랙 수사와 관련해 황교안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를 겨냥 “지금이라도 지도부가 희생하는 자세로 책임지고 지휘에 따른 의원들은 해방시켜라”라고 촉구했다.

홍 전 대표는 이날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당 의원 절반의 정치생명이 걸린 패스트트랙 수사에 대해 무대책인 당 지도부를 개탄한다”며 이 같은 입장을 내놨다.

그는 이어 “지난 패스트트랙 사태에서 황, 나 두 사람은 자신들이 변호사라면서 문제가 생기면 자신들이 책임지겠다고 호언장담하면서 의원들을 독려해 패스트트랙 회의 저지를 시도했으나 실패하고 도리어 고소·고발당해 당 소속 의원 절반이 피의자가 되는 희대의 정치적 사건이 발생했다”며 “원내대표와 윤석열이 사적으로 친하기 때문에 괜찮다고 의원들을 무마한다거나 표창하고 공천 가산점을 준다면서 개그쇼를 벌린다고 해서 해결될 문제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특히 홍 전 대표는 “당 지도부는 이 문제에 대해 그 심각성을 애써 무시하고 폄하해왔지만 조국 사건과 같이 살아있는 권력도 철저히 수사하는 윤석열 검찰이 야당 수사는 슬슬하면서 대충대충 해줄 것 같은가”라며 “아마 조국수사 못지않게 철저히 나경원 의혹과 패스트트랙 수사를 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그는 한국당 인사들 중 유일하게 검찰에 출석했던 황 대표도 꼬집어 “당 대표는 내 목을 쳐라라고 호기롭게 기자회견 하고 출석하여 내가 모든 책임을 지겠다.당 의원들은 불기소 해 달라고 하지는 않고 출석하여 진술거부권을 행사하는 어슬픈 개그쇼를 했다”며 “정치 사건이라고 주장하면서 사법적 처리 대상이 아니라고 소환 거부를 했으면 끝까지 관철해 정치사건으로 만들어서 대처를 하든지 아니면 수사거부를 끝까지 해 정치재판을 만들든지 했어야 하는데 오히려 사법절차에 순응함으로써 형사사건으로 만들어주고 있다”고 일침을 가했다.

그러면서 홍 전 대표는 “곧 원내대표도 출석하여 수사를 받는다고 하지만 그도 아마 진술 거부권을 행사하여 책임 회피하든지 회의 방해의 불가피성만 진술하는 책임 회피적 진술로만 일관할 것으로 보인다”며 “지도부 두 사람만 책임지고 나머지 의원들은 불기소 하는 그런 타협책은 제시 하지 않고 의원들 모두를 끌고 들어가는 동귀어진 대책을 세우는 것이 지도부가 할 일이냐”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한 발 더 나아가 그는 “회의 방해죄는 박근혜 대통령이 당 대표일 때 주도해서 만든 법인데 그걸 야당 탄압이라고 주장할 수 있겠나”라며 “잘못된 지휘 책임에 대해 무한책임을 지는 것이 지도자의 자세”라고 황 대표와 나 원내대표를 거세게 압박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