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 “최선은 한국당까지 포함한 합의…쉽지 않으면...”
황교안, “국민들 속여 패스트트랙 태우더니 증원?…국민 목소리 안들리나”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사진 / 시사포커스 DB]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자유한국당과의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협상이 여의치 않을 경우 한국당을 배제한 야당과 패스트트랙 공조를 복원하겠다는 입장을 재차 강조했다.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는 4일 의원총회에서 “최선은 한국당까지 포함하는 합의의 과정이겠지만, 그것이 쉽지 않을 때는 지난 4월 패스트트랙의 과정에서 공조했던 협조의 테이블을 가동하면서라도 최선을 다해서 우리에게 주어진 개혁입법의 과제들과 내년 예산을 처리하는 과정들을 진척 시켜 나가야겠다는 분명한 의지를 말씀드리겠다”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아직 본회의 일정이 확정되지 않아서 구체적인 정치 일정들을 다 말씀드리기 쉽지 않지만, 분명한 것은 12월 2일부터 예산이 합의 처리되지 않으면 본회의에 바로 상정되어서 처리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당이 어떤 정치적 의도나 정략을 동원해서 본회의 일정을 잡지 않고 '검찰개혁법', '선거법 개혁'과 관련한 정치 일정에 태업을 하거나 훼방을 놓는다 하더라도 가야할 길은 우리가 분명히 갈 수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최후의 수단으로 미뤄온 국회의장의 직권상정 가능성을 언급한 것은 패스트트랙 법안 통과를 위한 고육지책의 성격이 짙지만 협상에서의 유연한 자세를 촉구하기 위해 한국당을 압박하려는 속내가 담긴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자유한국당은 선거제 개혁과 관련해 비례대표제 폐지, 국회의원 정수 10% 축소를 통해 전체 의원 수를 270명 수준으로 하자는 안을 제시한 바 있다.

황교안 한국당 대표는 30일 국회에서 열린 당대표 및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지금 의원 수가 모자라 국회가 안 돌아가나”라며 “국회의원 수를 늘리는 것이 정치개혁과 무슨 상관 있나”라고 비판한 바 있다.

황 대표는 “오히려 의석 수를 줄이자는 국민 목소리가 안 들리나”라며 “저희가 당초 합의부터 꼼수라고 했는데, 국민들 속여 패스트트랙에 태우더니 얼마가지 않아 다시 증원한다는 처음 말이 거짓말이라는 것을 증명한다”고 맹비난 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